선거 전 개명 어려워… 지역구 강남갑·강서을 거론

태영호 전 주영 북한대사관 공사가 16일 국회에서 자유한국당 지역구 후보로  4·15 총선에 출마하겠다고 밝혔다.
태영호 전 주영 북한대사관 공사가 16일 국회에서 자유한국당 지역구 후보로 4·15 총선에 출마하겠다고 밝혔다.

태영호 전 북한 공사가  가명인 '태구민'으로 4·15 총선에 출마한다. 자유한국당 지역구 후보로 나서는 태 전 공사는 16일 국회 기자회견에서 "(가명 사용은) 지난 몇 년간 신변안전에 큰 도움이 됐지만 선거법에 의해 주민등록상의 이름을 공개한다"며 이 같이 밝혔다.

태 전 공사는 2016년 12월 주민등록을 취득할 당시 북한의 추적을 피하기 위해 가명과 실제와는 다른 생년월일을 썼다. 총선을 계기로 원래 이름과 생년월일을 되찾기 위해 개명 신청을 했으나 개명에 3개월 이상의 시간이 소요돼 가명으로 선거에 나서게 됐다는 게 태 전 공사의 설명이다.

태 전 공사는 '태구민'이라는 이름에 대해 "한자는 '구원할 구(救)'에 '백성 민(民)'을 써 북한의 형제 자매들을 구원해보겠다는 의미를 담았다"며 "북한 안팎의 북한 주민들이 저의 활동을 주의 깊게 들여다보고 있다. 저를 통해 대한민국의 자유와 민주주의 시스템을 이해할 수있도록 하는 데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비례대표 후보가 아닌 '수도권 전략공천' 대상인 태 전 공사의 출마지로는 서울 강남갑과 강서을이 거론된다. 강남갑은 현역인 이종구 의원이 '험지 출마'를 선언해 비어있고, 강서을에는 탈북자들이 다수 거주하고 있어 태 전 공사 공천이 합리적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태 전 공사는  "지역구가 결정되기 전에는 평화, 남북교류와 협력, 인권, 북핵 등의 문제에 집중하고 지역구가 결정된 뒤에는 해당 지역구가 안고 있는 문제들을 구체적으로 다루겠다"고 계획을 밝혔다.

태 전 공사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현 정부의 대북정책과 관련, "지금의 평화는 북한의 눈치를 보면서 조심히 유지하는 '정의롭지 못한 평화' 상태"라며 "우리가 주동적으로 지켜나가는 '정의로운 평화'로 바꾸어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가 북한에 선의를 보이고 정성을 다하면 핵도 포기할 것이라고 여기는 것이 문제"라며 "이런 방식으로는 결단코 비핵화를 이룰 수 없을 뿐만 아니라 북한의 위협을 더욱 키울 뿐"이라고 지적했다.

박상룡 기자 psr21@koreareport.co.kr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코리아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