킨타나 북한인권특별보고관, 한반도 긴장 완화 촉구
"북한 주민 식량난 심각…안보리 제재 완화해야"

토마스 오헤아 킨타나 유엔 북한인권특별보고관 (사진=유엔 홈페이지 영상 캡처)
토마스 오헤아 킨타나 유엔 북한인권특별보고관 (사진=유엔 홈페이지 영상 캡처)

 

토마스 오헤아 킨타나 유엔 북한인권특별보고관이 한국과 미국을 향해 '북한의 비핵화'를 보장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 외교를 되살릴 명확한 신호를 보내라고 촉구했다.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는 문재인 정부의 요청에 따라 '한반도 비핵화'란 용어를 사용해 왔는데, 이는 북한 비핵화와 남한의 주한미군 철수를 함께 주장하는 북한 정권에서 선호하는 표현이기도 하다.

7일 로이터 통신은 킨타나 보고관의 최근 북한 인권 상황 관련 보고서를 입수해 주요 내용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킨타나 보고관은 이번 보고서에서 "한반도 긴장 완화를 촉구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북한 인권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는 문 대통령과 바이든 대통령의 약속을 환영하며, "앞으로 있을 평화 협상에서 한국과 미국은 인권 관련 의미 있는 참여 과정에 대해…측정 가능한 벤치마크를 통해 약속을 지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북한 인권 상황, 특히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고립 심화로 취약 계층 식량난이 심각하다는 지적이다.  

킨타나 보고관은 "북한 주민들에겐 식량을 얻는 것이 심각한 고민거리이며 취약 계층 아동과 노인은 기아 위기에 처해 있다"면서 "필수의약품과 의료자재 공급이 부족하고 대중국 수입이 중단되면서 가격도 몇 배로 올랐는데, 인도주의 단체들이 의약품과 의료자재를 가져오는 것도 불가능하다"고 현지 상황을 전했다.

북핵·미사일 관련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제재를 완화해야 한다고도 지적했다.

킨타나 보고관은 "사람을 살리는 인도주의적 지원을 원활히 하고, 평범한 시민들이 적절한 생활 수준을 영위할 권리를 증진시킬 필요가 있을 경우 안보리 제재를 검토해 완화할 수 있다"고 했다.

아울러 킨타나 보고관은 "악화하는 인도주의적 상황이 위기로 변할 수 있는데, 북한 주민의 곤경에 대해 세계는 무관심하다"면서 국제사회의 관심도 촉구했다.

김정은 북한 총비서는 지난 6월 작년 자연재해로 북한의 식량 사정이 절박하다면서 팬데믹 기간 주민들이 희생을 감수한 점을 인정한 바 있다. 다만 올해 4월 북한 아동의 영양실조를 지적한 유엔 보고서에 대해 북한 당국자들은 "순전한 거짓말"이라고 반박하기도 했다.

북한은 코로나19 확진 상황을 공개하지 않은 채 국경 봉쇄는 물론 국내 이동까지 제한하며 엄격한 방역 조치를 취하고 있다.

이에 중국과의 국경 지대에서 무역에 종사하는 다수의 북한 주민들은 최근 수입이 없어졌으며, 이는 제재의 영향으로 악화하고 있다고 킨타나 보고관은 설명했다.

북한은 킨타나 보고관의 권한을 인정하거나 그에게 협력하지 않으며, 유엔인권이사회 본부가 있는 스위스 제네바 주재 북한 대표부 역시 질의에 답변하지 않고 있다고 로이터는 전했다. 평양의 북한 당국 역시 외신의 질문을 받지 않고 있다.  

이상연 기자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코리아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