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선택 이견' 속…尹, 보수층 강세 vs 洪, 호남·진보층서 우세
정홍원 선관위원장 '공정성' 두고 신경전도…내홍 예고

국민의힘 대권주자들이 '역선택 방지조항' 포함 여부를 놓고 첨예하게 의견이 갈리면서 경선룰 논쟁이 또다시 불거지고 있다. 여기에 야권 대선 후보 적합도 조사에서 '빅2'로 꼽히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홍준표 국민의힘 의원 간 격차가 오차범위 내로 좁혀졌다는 여론조사 결과까지 나와 '룰의 대전'이 예고되고 있다.

뉴스1에 따르면 역선택 방지조항 포함 여부에 대해 의견이 갈리는 두 대권주자의 논쟁이 가열되면서 당 경선준비위원회(경준위)를 두고 벌어졌던 내홍이 선거관리위원회 체제에서도 재발할 수 있는 우려가 나온다.

31일 국민의힘 등에 따르면 당 선관위가 역선택 방지조항 재검토 의사를 밝히면서 이를 둘러싼 대권주자들사이의 갑론을박이 벌어지고 있다. 여기에 정홍원 선관위원장의 공정성 문제로까지 불똥이 옮겨붙는 모양새다.

우선 윤 전 총장과 최재형 전 감사원장 측은 역선택 방지에 찬성 입장을, 홍준표 의원과 유승민 전 의원 측은 이에 반대하고 있다.

중도 외연 확장을 주장해온 유 전 의원 측이 역선택 방지조항 도입을 가장 적극적으로 반대하고 있다. 유 전 의원 측은 무엇보다 윤 전 총장이 지난 5일 취임 전 정 위원장과 만났던 점을 들어 윤 전 총장 측이 선관위 재논의 결정에 영향을 끼쳤다고 보고 있다. 이는 정 위원장의 인선 자체가 선관위의 공정성을 해쳤다는 뜻으로도 해석된다.

유 전 의원 측 이수희 대변인은 지난 30일 '윤석열 후보, 비겁한 쫄보(졸보)가 아니길 바란다'는 제목의 논평을 냈고, 민현주 대변인은 이날 "이 문제(역선택)를 단순한 경선 룰이 아니라 정당 민주주의와 보수의 원칙에 관한 문제로 본다"면서 "절대로 타협하지 않을 것"이라며 강한 불만을 드러냈다.

역선택 방지조항 도입에 반대하는 홍준표 의원도 제주도당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당내 경선룰은 이미 정해졌다"며 "다시 논의한다는 자체가 경선을 깨자는 것 밖에 안 된다"고 선관위의 재논의 움직임을 비판했다.

홍 의원은 또 여권 지지층의 범야권 후보 선호도에 조사 참여 문제에 대해 "당은 싫어도 후보는 마음에 든다는 것은 역선택이 아니라 확장성의 논리"라고 강조했다.

특히 최근 지지율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 홍 의원이 윤 전 총장과 지지율 격차가 오차범위 내로 좁혀졌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오면서 양측의 신경전도 한층 격화될 조짐을 보인다.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가 TBS 의뢰로 지난 27∼28일 범보수권 차기 대선후보 적합도를 조사한 결과(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포인트,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고.) 윤 전 총장 25.9%, 홍 의원 21.7%로 오차범위 내 경쟁 구도를 보이고 있다.

특히 지지층별 선호를 보면 역선택 조항 포함 여부와 관련된 양측의 주장의 근거를 찾을 수 있다.

이 여론조사에서 윤 전 총장은 국민의힘 지지층에서 52.2%, 더불어민주당 지지층에서 4.2%의 선택을 받으며 '집토끼'라 불리는 보수층의 지지세를 확인했다.

이를 보면 윤 전 총장은 경선에서 역선택 방지조항을 포함한 여론조사를 실시하는 게 유리하다는 판단이 나온다.

이와 달리 홍 의원은 국민의힘 지지층에서 18.3%, 민주당 지지층에서 26.4%의 선택을 받았고, 특히 △20∼40대 △광주·전라 △진보 성향 층에서 윤 전 총장보다 높은 지지율을 기록했다.

특히 광주·전라 지역 응답자 중 윤 전 총장에 대한 지지 의사는 11.0%에 그쳤지만 홍 의원의 지지율은 25.2%로 윤 전 총장보다 두 배 이상 높았다.

이는 윤 전 총장과 반대로 홍 의원은 호남, 진보층 등을 포함한 개방적인 여론조사가 유리할 수 있다는 결론이 나온다.

이런 결과를 담은 여론조사가 계속될수록 양 캠프 모두 유리한 방식을 적용하자고 주장하면서 '룰의 전쟁'이 달아오를 수 있다.

또 대권주자들이 선관위의 공정성과 중립성을 문제 삼으면서 경선준비위원회 단계에서 겪었던 내홍이 다시 터질 수 있다는 말도 나온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통화에서 "토론회는 '후보의 구색 갖추기' 수준의 문제지만 경선룰은 캠프, 후보 모두 목숨을 걸고 싸울 수밖에 없는 것이라 치열한 신경전이 벌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박상룡 기자 psr21@koreareport.co.kr

Tag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코리아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