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국힘 입당 후 출마 가능성 언급…입당 시점 안 밝혀
3가지 입당 방식 거론…김종인 회동 후 구체화될 듯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6월 29일 서울 서초구 윤봉길 기념관에서 대선 출마를 공식 선언한 후 기자회견을 하는 모습. (사진=페이스북)​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6월 29일 서울 서초구 윤봉길 기념관에서 대선 출마를 공식 선언한 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페이스북)​

야권 대권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국민의힘 입당 가능성을 밝혔다. 

윤 전 총장은 29일 연합뉴스TV 인터뷰에서 "국민의힘에 입당한다면 정권교체를 위해 하는 것"이라며 "궁극적으로 국민의힘과 손잡고 국민의힘에 입당한 상태에서 선거에 나가도 나가야 하는 것 아니겠나"라고 말했다.

하지만 윤 전 총장은 입당시기에 대해선 명확한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윤 전 총장은 "입당 전에 어떤 활동을 하고, 얼마나 많은 분과 소통하고, 판단할지는 조금 더 지켜봐 주시면 제가 지루하지 않게 하겠다"며 입당 시점에 대해서는 명확히 언급하지 않았다.

'이르면 다음 주 입당할 것이라는 보도는 틀린 보도인가'라는 질문에는 "틀렸다고 볼 수도 없고 맞는다고 확인하기도 어려운 것으로 이해해달라"고 즉답을 피했다.

김 전 위원장이 윤 전 총장의 입당을 11월까지 늦춰도 된다고 주장한 데 대해서는 "(입당) 결정은 제 몫이기 때문에 신중히 판단해서 국민 기대에 어긋나지 않는 결과를 도출하겠다"고 답했다.

다만 윤 전 총장은 "(입당 여부를 정하는데) 시간이 너무 걸려선 불확실성을 주기 때문에 늦지 않게 판단할 것"이라며 "8월 중에는 방향을 잡아 판단을 내려야 하지 않나 싶다"고 밝혔다.

윤 전 총장의 국민의힘 입당과 관련해선 '시기' 못지않게 '명분'도 중요한 변수가 될 전망이다. 

윤 전 총장은 지난 15일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을 예방한 자리에서 왜 국민의힘에 입당하지 않는지를 ‘처음으로’ 설명했다. 문재인 정권에서 검찰총장을 했는데, 곧바로 야당에 들어가 정치를 하는 것은 명분이 없다는 것이었다. 그래서 많은 국민의 말을 듣고, 꼭 하라고 하면 결정하겠다는 원칙을 세웠다는 것이다. 윤석열은 “설령 지지율이 한 자릿수로 떨어져도 계속 원칙을 지키겠다”는 말까지 했다.

그러한 맥락에서 윤 전 총장은 입당 명분을 충족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왔다. 비판을 받으면서도 추구해온 보수·중도·진보, 충청·영남·호남, 2030·4050·6070, 김대중·노무현·이명박·박근혜 정부 ‘통합 노력’의 결과를 인재 영입으로 보여주려 한다.

윤 전 총장은 명분과 시간이 갖춰질 때 입당하겠다는 입장을 밝히며 3가지 가능성을 제시했다.

"입당이라는 게 바깥에 있다가 (국민의힘) 후보가 정해지고 나서 야권 단일화 경선을 해서 (승리하면) 입당해 출마하는 방법, (경선) 중간에 들어가는 방법, 시작할 때 가는 방법, 이런 게 있다."

윤 전 총장은 그러면서도 "특정 정당에 입당한다고 해서 그 정당이 그동안 국민에 보여준 이념적 특성에 매몰돼 그대로 한다면 무슨 의미가 있나 싶다"며 "그렇게 해서 집권하기도 쉽지 않고, 집권해도 결국 반쪽이 된다"고 강조했다.

윤 전 총장은 그러면서도 "특정 정당에 입당한다고 해서 그 정당이 그동안 국민에 보여준 이념적 특성에 매몰돼 그대로 한다면 무슨 의미가 있나 싶다"며 "그렇게 해서 집권하기도 쉽지 않고, 집권해도 결국 반쪽이 된다"고 강조했다.

이는 국민의힘이 합리적 보수정당이 아닌 극우성을 띤 보수 행태를 보여 온 데 대한 지적이다. 나아가 윤 전 총장은 국민의힘에 입당할 경우 그러한 행보를 깨고 새롭게 당을 혁신하겠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윤 전 총장의 국민의힘 입당 여부와 시기는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의 회종 이후 구체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윤 전 총장은 김 전 위원장을 두 차례 만난 것과 관련해선 "너무 짧게 만났다"며 "휴가를 다녀오시면 사무실로 찾아뵙든지, 저녁 시간을 내서 여러 가지 조언도 받고, 어떤 생각을 갖고 계신지도 듣고 해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분명해 보이는 것은 윤 전 총장의 입당 전제조건은 '국민의힘의 변화'다. 윤 전 총장이 국민의힘에 입당할 경우 그러한 조건을 제시할 것이고, 국민의힘이 어떻게 화답하느냐에 따라 윤 전 총장의 선택이 구체화될 전망이다.

박상룡 기자 psr21@koreareport.co.kr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코리아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