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주자들 잇따라 유감표명 "증거우선주의 위배"
전문가들 "文 지킬 후보에 쏠려 이낙연 유리해질 것"

'드루킹 댓글 여론 조작' 사건에 연루돼 징역 2년이 확정된 김경수 경남지사가 21일 경남도청에서 입장 표명을 하고 있다.
'드루킹 댓글 여론 조작' 사건에 연루돼 징역 2년이 확정된 김경수 경남지사가 21일 경남도청에서 입장 표명을 하고 있다.

 

'친문 적자'로 불리는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21일 댓글조작 혐의로 징역 2년이 확정됨에 따라 친문 지지자들의 대선 향배에 관심이 모아진다. 더불어민주당 안팎에서 친문세력의 영향력이 상당한 만큼 이들의 행보에 따라 대선 정국에 변화를 가져올 수도 있기 때문이다. 

김 지사 재판이 있기까지 특정 후보에 대한 지지를 유보해왔던 친문 지지자들은 이제 양강구도를 이루고 있는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 중 선택을 해야 하는 상황이다. 상대적으로 친문 색채가 강한 이 전 대표에게 표가 결집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지만 본선 경쟁력 등을 고려해 이 지사에 우호적인 지지자들도 적지않다고 전해진다. 

민주당 대권 주자들은 이날 김 지사의 대법원 확정 판결 후 앞다투어 유감을 표명했다. 이는 '친문 적자'로서 김 지사의 정치적 위상을 고려한 움직임으로 풀이된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페이스북을 통해 "참으로 유감이다. 할 말을 잃게 된다"며 "같은 당의 동지로서 이런저런 고민을 함께 나눠왔는데 너무도 안타깝다"고 말했다.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는 "지난 2017년 대선은 누가 봐도 문재인 후보의 승리가 예견됐던 선거로 문재인 캠프가 불법적 방식을 동원해야할 이유도, 의지도 전혀 없었던 선거"라고 지적했다.

정세균 전 국무총리도 "드루킹의 일방적 주장만으로 유죄를 판단한 것은 증거우선주의 법 원칙의 위배"라면서 "유죄 인정은 엄격한 증거로 증명해야 한다. 과연 이 부분에 있어 대법원이 엄격했는지 돌이켜 봐야 할 것"이라고 판결을 강도 높게 비판했다.

김 지사가 확정판결로 정치 행보를 할 수 없게 됨에 따라 간 정국을 관망해온 친문 지지자들이 문 대통령을 지킬 후보에게 힘을 실어줄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김형준 명지대 교수는 댓글조작이 문재인 정부의 정통성을 훼손한 것으로 친문 세력이 위기감을 느끼며 친문 후보를 밀어줄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김 교수는 "당선될 사람을 미는 것보다 확실한 친문 후보가 되는 게 현 정부의 정통성을 지키는 방법이다. 이 지사는 아닐 수 있다"며 "'문재인 지키기'에 적합한 후보로 상대적으로 본선 경쟁력 있는 이 전 대표에게 유리하게 작동할 가능성이 높다"고 내다봤다.

반면 김 지사에 대한 대법원 판결이 대선 정국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신율 명지대 교수는 "문 대통령 지지율과 이 전 대표 지지율의 동조현상이 있다"며 "이 지사가 아니어도 된다는 생각에 이 전 대표 지지율이 오르는 것이다. 이번 판결로 이 전 대표 측에 추가되는 표가 있을 수는 있지만 많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소연 기자 psy@koreareport.co.kr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코리아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