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국민의당 합당 논의 표류…안철수 제3지대에 관심
운석열, 국힘 입당 부정적…김동연 국힘과 가리 두고 독자행보

왼쪽부터 윤석열 전 검찰총장,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왼쪽부터 윤석열 전 검찰총장,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국민의힘과 국민의당의 합당 논의가 사실상 표류하면서 거대 양당이 아닌 이른바 '제3지대' 판이 커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여기에 야권 대선후보 중 압도적 1위를 달리고 있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국민의힘 입당에 부정적이고, 최근 대권 도전에 나선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도 독자행보를 예고해 제3지대 신당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21일 국민의힘·국민의당에 따르면 양당 합당 실무협상단은 전날(20일) 4차 회의에서 어떤 합의도 도출하지 못한 채 헤어졌다.

당명 개정 문제에서는 양당이 일찍부터 평행선을 그리고 있지만 그 밖에도 쟁점은 많다. 대표적인 것은 국민의힘이 자당 후보들로 대선 경선을 진행하느냐, 외부 주자들도 같이 뛰어드는 플랫폼을 신설하느냐다.

국민의당은 야권 제도권 밖에 있는 사람들까지 포괄할 수 있는 하나의 단위를 신설하고, 후보 선출 시기와 방법은 이 플랫폼에서 모든 주자들이 참여해 결정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이미 '8월 대선 경선열차 출발'을 공언한 국민의힘은 외부 주자들끼리 단일화를 마친 뒤 국민의힘 후보와 최종 단일화하는 한이 있더라도 새 플랫폼 제안은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측 실무협상단장인 성일종 의원은 이날 뉴스1과의 통화에서 "우리 기준으로 당내 경선준비위원회가 경선 룰을 정한다"며 "필요하면 당 대표끼리 만나서 얘기하면 될 일"이라고 선을 그었다.

국민의당측 실무협상단장인 권은희 원내대표는 "우리는 이미 안철수 대표로부터 협상 전권을 위임받았다"며 "국민의힘측은 계속 지도부와 논의해야 한다고만 미루고 계신다"고 전했다.

급기야 "국민의당을 미래한국당 흡수하듯 국민의당을 흡수하면 된다는 딱 그정도의 시각"이라며 "이렇게 위성정당인 미래한국당 흡수하듯 하려면 합당할 필요가 없다"는 말까지 나온 실정이다.

같은날 국민의힘 경선준비위원회는 오는 8월 당내 경선후보 접수를 받고 오는 9월15일 1차 컷오프로 8명을 추려내겠다는 데 뜻을 모았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국민의힘 후보들과 경선레이스를 함께 뛰지 않고, '제3지대'에 머물 가능성이 한층 커진 셈이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는 정당 가입을 유보한 상태다. 윤 전 총장은 야권 대권 주자 중 독보적인 지지율 1위를 달리고 있어 국민의힘에 일찍이 입당해 다른 주자들과 경쟁하는 것이 손해일 수 있다. 김 전 부총리는 독자적인 정치 세력화 의지가 강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의힘은 최종 당 후보를 오는 11월9일 선출한다. 안 대표와 윤 전 총장, 김 전 부총리가 각자 몸값을 높이다가 이때를 기점으로 본격적인 합종연횡에 나설 시나리오에 무게가 실린다.

지난 4·7 서울시장 보궐선거 정국에서 김동연 전 부총리와의 접촉을 시도했던 국민의당이 이번에는 김 전 부총리와 직접 소통할 가능성도 있다.

당시 안 대표 측은 조정훈 시대전환 의원을 고리로 김 전 부총리와 소통하려 했지만 조 의원이 범여권 서울시장 경선 레이스에 합류하면서 무산된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의당이 김 전 부총리와 함께 제3지대를 넓히고 윤 전 총장이 가세한다면 국민의힘 경선보다도 더 큰 주목이 여기에 쏠릴 수 있다.

국민의당 핵심관계자는 "제3지대에 국민의당이 있는 것과 없는 것은 제3지대의 역량과 주목도, 무게감 측면에서 엄청난 차이가 있다"면서 "인물들이 결합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고 제3지대에서 플랫폼을 여는 것은 기본적으로 정당이라는 체제가 필요하다"고 국민의당 역할론을 제시했다.

하지만 현재로서는 합당 실무협상이 진행되고 있는 만큼 안 대표와 국민의당도 일차적으로 여기에 집중하겠다는 방침이다. 이 핵심관계자는 안 대표의 출마선언 시기에 대해 "찬 바람이 불 때쯤이면 결심하시지 않겠나"라고 내다봤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코리아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