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익위 유권해석…경찰 "절차대로 수사 진행할 계획"

100억원대 사기 혐의로 구속돼 재판을 받는 가짜 수산업자 김모씨로부터 외제차 포르쉐 렌트카를 제공받았다는 의혹을 받은 박영수 특별검사.
100억원대 사기 혐의로 구속돼 재판을 받는 가짜 수산업자 김모씨로부터 외제차 포르쉐 렌트카를 제공받았다는 의혹을 받은 박영수 특별검사.

경찰이 '가짜 수산업자' 김모씨(43)에게 포르쉐 차량을 제공받았다는 의혹을 받는 박영수 특별검사를 입건할 전망이다. 국민권익위원회가 특별검사도 청탁금지법 적용 대상에 해당한다고 판단하면서다.

권익위는 "관계법령을 검토한 결과 특별검사는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에 따른 '공직자 등'에 해당하는 법 적용대상"이라고 16일 밝혔다.

권익위 결정에 따라 박 특검도 청탁금지법 적용대상에 들어가면서 조만간 입건될 것으로 보인다.  

경찰 관계자는 "권익위로부터 방금 유권해석을 통보받았다"며 "이제 절차대로 수사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박 특검은 '가짜 수산업자' 김씨로부터 고가의 포르쉐 차량을 빌려 탄 것으로 드러나 금품수수 의혹을 받고 있다. 다만 박 특검은 차를 탄 뒤 렌트비 250만원을 현금으로 지급해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현행 청탁금지법에서는 공직자가 직무 관련성과 상관없이 1회 100만원, 또는 연간 300만원이 넘는 금품이나 선물을 받거나 요구할 경우 3년 이하 징역 또는 3000만원 이하 벌금형에 처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경찰은 박 특검을 청탁금지법상 공직자로 볼 수 있는지 지난주 권익위에 유권해석을 공식 요청했다. 박 특검 측은 13일에 권익위에 '특검은 청탁금지법 적용대상이 아니다'라는 취지의 의견서를 제출했으나 권익위는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권익위는 특별검사는 △해당 사건에 관해 검사와 같거나 준용되는 직무와 권한, 의무를 지닌 점 △임용과 자격, 직무범위, 보수, 신분보장 등에 있어 검사나 판사에 준하도록 규정하고 있는 점 △벌칙 적용시에는 공무원으로 의제되는 점 △공기관의 위임을 받은 것이 아니라 법에 의해 창설적으로 수사 및 공소 제기 등의 권한을 부여받은 독임제 행정기관으로 보이는 점 △해당 직무 수행기간 동안 영리 목적 업무 및 겸직이 금지되는 점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청탁금지법 적용 대상으로 판단했다고 밝혔다.

김성지 기자 ksjok@koreareport.co.kr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코리아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