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대1 경쟁 아닌 '文정권-황교안' 싸움…"종로를 정권심판 1번지로 만들겠다"

​7일 오후 서울 영등포 자유한국당 당사에서 황교안 당 대표가 4.15 총선 서울 종로 지역구 출마 선언 긴급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7일 오후 서울 영등포 자유한국당 당사에서 황교안 당 대표가 4.15 총선 서울 종로 지역구 출마 선언 긴급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7일 4·15 총선에서 서울 종로에 출마하겠다고 공식 선언했다. 이로써 '대한민국 정치1번지'인 종로를 무대로 이미 출마를 선언한 더불어민주당 소속 이낙연 전 국무총리와의 '총선 빅매치'가 성사됐다.

특히 차기 대선주자 선호도 1,2위를 달리는 여야의 거물급 정치인이 건곤일척의 정면대결을 펼치는 사실상의 '대선 전초전' 성격을 띤다는 점에서 크게 주목받고 있다.

황 대표는 이날 서울 영등포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종로 지역구 출마를 선언한다"며 "자랑스러운 종로를 반드시 무능정권, 부패정권 심판 1번지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황 대표는 또 "문재인 정권을 심판해야 한다는 민심을 종로에서 시작해 서울, 수도권, 전국으로 확산시키겠다"며 "오직 두려운 건 문재인 정권이 대한민국을 무너뜨리는 것을 지켜보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무능정권, 부패정권, 오만정권의 심장에 국민 이름으로 성난 민심의 칼을 꽂겠다. 모든 국민께 거짓과 위선으로 가득찬 문 정권의 가면을 벗기고 민낯을 낱낱이 드러내겠다"며 "대한민국의 찬란한 성공신화를 무너뜨리는 문 정권의 역주행 폭주를 최선봉에서 온 몸으로 막아내겠다"고 다짐했다.

황 대표의 이날 종로 출마 선언은 지난달 3일 장외집회에서 '수도권 험지 출마'를 공언한 지 한 달여 만에 나온 것이다. 황 대표는 "나 하나 죽어서 당과 나라를 살릴 수 있다면 백번이라도 결단을 했을 것이다. 의견은 분분했고 모두 일리가 있었다"며 "결단은 오로지 저의 몫이었다. 결정 과정은 신중했지만 한번 결정된 이상 황소처럼 끝까지 나아가겠다. 반드시 이겨내겠다"고 밝혔다.

그는 특히 "종로 출마가 이 정권이 만들어놓은 나쁜 프레임에 말려드는 것이라고 걱정하는 분들이 많았다. 잘 안다"라며 "그러나 종로 선거는 개인 후보간의 대결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나라를 망친 문재인 정권과 이 정권을 심판할 미래세력의 결전이기 때문에 당당히 맞서 싸우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또 "그들이 쳐 놓은 함정이건 그밖의 무슨 어려움이건 모든 걸 뛰어넘어 총선 승리로 이겨내겠다. 종로에서 시작해 총선 승리를 이끌겠다"며 "무능한 정권을 심판하기 위한 하나의 밀알, 혁신과 통합의 불쏘시개가 되겠다"고 덧붙였다.

​​황교안 대표는 7일 종로 출마를 선언하며 "문재인 정권을 심판해야 한다는 민심을 종로에서 시작해 서울, 수도권, 전국으로 확산시키겠다"고 강조했다.​​
​​황교안 대표는 7일 종로 출마를 선언하며 "문재인 정권을 심판해야 한다는 민심을 종로에서 시작해 서울, 수도권, 전국으로 확산시키겠다"고 강조했다.​​

황 대표의 이날 선언으로 이번 총선에서 종로는 크게 주목받게 됐다. 박근혜 정부 마지막 총리인 황 대표와 문재인 정부 초대 총리인 이 전 총리가 '정권심판론 대 야당심판론'을 놓고 맞대결을 펼치게 된 데다 차기 유력 대권주자끼리의 '대선 전초전' 성격도 띠기 때문이다.

황 대표는 이에 대해 "상대방은 문재인 정권이다. 어떤 일대일의 경쟁이 아니고 문재인 정권과 황교안의 싸움"이라며 "저는 이제 막 출발했다. 청와대가 위치한 종로에서의 승리를 통해 문재인 정권을 심판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역시 종로 출마를 선언한 무소속 이정현 의원과의 연대 가능성을 묻자 "우리의 목표는 좌파 폭정을 막아내는 것이며, 뜻을 같이하면 길이 있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 소속 이낙연 전 총리는 이날 언론에 배포한 한 문장 짜리 입장문을 통해 "종로와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한 선의의 경쟁을 기대한다"고만 밝혔다.

한편, 지난 2일 SBS가 여론조사 전문기관 입소스에 의뢰해 지난달 28~30일 종로구 유권자 5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 후보인 이 전 총리는 53.2%의 지지율을 기록, 26.0%에 그친 황 대표를 크게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대별로는 이 전 총리가 대부분 연령층에서 황 대표를 앞섰으며, 황 대표는 60대 이상에서만 이 전 총리를 앞선 것으로 나타났다. 당선 가능성을 묻는 여론조사에서는 이 전 총리가 59.0%, 황 대표가 24.5%를 얻어 더 큰 차이를 보였다.

여론조사의 자세한 결과는 SBS뉴스 홈페이지 및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박상룡 기자 psr21@koreareport.co.kr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코리아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