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권 '빅3' 대선후보 지지율 이재명 압도적 우세…친문 '비상'
친문 “11월로 경선 연기” vs 이재명계 “원칙대로”…文心이 변수

 

내년 3월 9일 치

왼쪽부터 이재명 경기도지사,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 정세균 전 국무총리
왼쪽부터 이재명 경기도지사,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 정세균 전 국무총리

러지는 차기 대선을 불과 10개 월가량 앞두고 여권의 '대권전쟁'이 본격화하고 있다.

현재 여권 후보 진영 당 차원에서 격돌하는 대권전의 핵심 지점은  '후보'와 '게임룰'이다. '후보'는 '이재명 대 친문(친문재인)' 대결 양상을 띠고 있다. '게임룰'은 경선을 당규대로 9월에 할 것인가, 아니면 연기할 것인가 하는 점이다. 

현재 여권의 차기 구도는 이재명 경기지사가 가장 앞선 가운데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 정세균 전 국무총리가 추격하는 '빅3'의 경쟁이 펼펴지고 있다. 이 지사는 범야권 유력 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오차범위 안팎에서 다투며 지지율은 선두권이다.

현 정부 내내 차기 레이스를 독주해 오던 이낙연 전 대표는 이른바 올 초 ‘사면파동’(전직 대통령에 대한 사면 건의)과 4·7 재·보궐선거 참패 여파로 반등의 계기를 잡지 못하고 있다. 

또 ‘이재명 대항마’를 자처하며 대권 레이스에 뛰어든 정세균 전 총리도 지지율 정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대권 도전을 선언한 김두관 의원과 이광재 의원의 지지율은 더욱 미미하다. 

친문 진영 입장에선 발등의 불이 떨어진 상황이다. 민주당 안팎에서는 ‘친노·친문 적자인 김경수 경남지사의 대선 등판을 기대하지만 재판 결과가 유 동적이고, 설령 기사회생한다고 해도 큰 내상을 입은 터라 대권행보가 가능할지가 불투명하다.

민주당에서는 대선레이스가 '이재명 대 친문'  구도로 진행되는 것에 불만을 갖는 이들이 상당하다. 차기 대선에서 승리하는 것이 더 중요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내년 대선에서 승리할 수 있는 후보가 출마해야 하고 친문이니 반문이니 하는 진영논리는 접어야 한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친문 진영에선 이 지사에 대한 비토가 단지  '비문(비문재인)' 전력 때문만은 아니라는 입장이다. 물론 강성 친문 사이에는 이 지사를 못마땅하게 여기는 정서가 여전하다.

지난 2017년 5월 19대 대선 과정에서 이 지사가 문재인 대통령을 과도하게 비판한 점과 2018년 6월 전국동시지방선거 민주당 경기지사 후보 선출을 위한 당내 경선 과정에서 보여준 언행을 문제 삼는 시각도 있다. 이 때문에 당 주류인 친문 진영에서는 여전히 신뢰할 수 없는 후보라는 점과 언제라도 문 대통령과의 차별화를 꾀할 것이라고 우려한다.

친문 진영이 이 지사를 반대하는 또 다른 이유는 본선 경쟁력이다. 여야가 총력전 체제를 벌이는 대선 국면에서 이 지사가 야당과 언론의 검증 공세를 극복하는 게 쉽지 않다는 관측이다. 특히 이 지사 주변과 과거 개인사가 대선 쟁점이나 악재로 떠오를 경우 지지율 하락은 불가피하다는 설명이다.

'게임룰'과 관련해 민주당에서 경선연기론이 나오는 것은 친문 진영에서 이 지사를 견제하는 측면과 함께 야권 후보가 결정되는 시기와 대선 상황을 살펴야 한다는 '현실론'도 존재한다.

민주당 당헌 88조 2항에는 “대선후보 선출은 선거일 180일 전까지 해야 한다”고 규정돼 있다. 다만 “상당한 사유가 있는 때에는 당무위원회 의결로 달리 정할 수 있다”는 예외 조항을 뒀다.

'빅3' 경쟁 구도가 그대로 이어진다면 오는 9월 민주당 대선경선에서 이 지사의 승리가 유력하다. 친문 진영에선 당장 대선판을 뒤흔들 변수가 없다면 시간이라도 벌어야 한다는 '경선 연기론'이 확산되고 있다. 이른바 ‘제3후보론’을 띄워서 이 지사 측에 역전승을 거둔 뒤 대선 본선에서 나서 정권 재창출에 성공한다는 시나리오다.

경선 연기를 처음 공론화한 이는 친문 재선인 전재수 의원이다. 전 의원은 지난 6일 경선 흥행과 차기 대권 전략 차원에서 대선후보 경선 연기를 고민해야 한다고 공개적으로 주장했다. 전 의원은 국민들이 코로나로 1년 이상 지쳐 있는 상황에서 경선을 진행한다면 민주당만의 리그가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전 의원은 “대선 180일 전에 이미 후보를 만들어놓고 국민의힘이 진행하는 역동적인 후보 경선 과정을 멀뚱멀뚱 쳐다봐야 하는 상황에 직면할 수 있다"면서 경선 시기를 코로나 집단면역이 가시권에 접어드는 11월로 제시했다. 친문 주자인 주자인 김두관 의원과 이광재 의원 역시  “대선 승리 전략 차원에서 경선을 연기하는 게 좋겠다”고 거들었다.

이에 이재명 지사 측은 정치적 유불리에 따라 일정을 수정하면 파열음이 불가피하다며 반발하고 있다. 이 지사 측 정성호 의원 의원은 “특정인을 배제하고 다른 후보를 키우기 위한 시간벌기 아니냐는 프레임은 본선에서 굉장히 위험하다”고 비판했다.

이 지사는 5월 12일 대선 조직인 ‘민주평화광장’ 출범식 이후 기자들과 만나 “국민들이 안 그래도 삶이 버거운데 민생이나 생활개혁에 집중하는 게 낫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원칙대로 하면 제일 조용하고 원만하고 합당하지 않나”라고 밝혔다. 현행 당헌당규를 준수해서 예정대로 대선 경선을 치러야 한다는 단호한 의지를 내비친 셈이다.

결국 경선 연기가 현실적으로 가능하냐 여부는 이 지사의 결단에 달렸다. 이 지사 측은 경선 연기 주장에 불쾌한 입장이지만 경선 연기가 현실화될 가능성을 전혀 배제할 수 없다는 점은 부담이다. 앞서 민주당은 4·7 재보선을 앞두고 여론의 비난에도 기존의 무공천 규정을 뒤집은 바 있다.

또한 예정대로 9월 경선에서 이 지사가 승리할 경우 친문 진영이 지지를 보낼 것인지도 의문이다. 때문에 이 지사 측에서는 큰 변수가 없는 한 경선 일정이 11월로 연기되더라도 승리할 수 있는 만큼 이를 수용하자는 주장도 나온다. 친문 진영의 반발을 잠재우면서 동시에 지지를 이끌어낼 수 있고, 야권 후보가 11월경 결정되는 것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9월 경선에서 승리할 경우 야권과 언론의 집중 공세를 받는 것도 이 지사에게 불리할 수 있다는 견해도 적지 않다.

사실 대선후보 경쟁과 경선룰을 정하는 있어 친문 진영에 가장 영향을 줄 수 있는 인물은 문재인 대통령이다. 하지만 문 대통령은 당의 대선에 대해 아직 어떠한 입장을 보이지 않고 있다. 

이 지사 측은 친노 좌장격인 이해찬 전 의원을 영입하는 등  친노 인사들 영입에 노력하고 있다. 문 대통령으로 상징되는 친문 진영의 압박에 맞서는 전략으로 해석될 수도 있다. 

박상룡 기자 psr21@koreareport.co.kr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코리아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