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한미 비핵화 시간표 차이 없어"…바이든 "목표는 완벽한 비핵화"

문재인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1일 오후(현지시간) 백악관에서 정상회담 후 공동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YTN 캡처)
문재인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1일 오후(현지시간) 백악관에서 정상회담 후 공동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YTN 캡처)

미국을 공식실무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21일(현지시간)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마친 뒤 "미국과의 긴밀한 협력 속에서 남북관계 진전을 촉진해 북미대화와 선순환을 이룰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미국 백악관에서 한미 정상회담 후 바이든 대통령과 함께 가진 공동 기자회견에서 "바이든 대통령과 나는 남북간, 북미간 약속에 기초한 대화가 평화로운 한반도를 만들어가는 데 필수적이라는 믿음을 재확인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아울러 바이든 대통령은 남북대화와 협력에 대한 지지도 표명했다"며 "앞으로 한미 양국은 긴밀히 소통하며 대화와 외교를 통한 대북 접근법을 모색해 나갈 것이다. 북한의 긍정적인 호응을 기대한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아울러 바이든 대통령은 남북 대화·협력에 대한 지지를 표했다"며 "미국과 긴밀한 협력 속에 남북관계 증진을 촉진해 북미대화의 선순환을 이루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한미 양국이 함께 이룰 가장 시급한 공동과제는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라고 전제한 뒤 바이든 행정부가 검토를 완료한 대북정책에 대해 "환영한다"고 말했다.

싱가포르 공동성명 등 과거 합의를 토대로 현실적·실용적 접근으로 북한과의 외교를 모색하는 것이 바이든 행정부의 대북정책 방향이라는 것이 문 대통령의 설명이다.

문 대통령은 '북핵 로드맵에서 양국의 시간표가 일치하냐'는 취재진 질문에 "바이든 신 행정부에서 대북정책을 굉장히 빠르게 재검토 마무리했다"며 "그만큼 대북정책을 바이든 정부가 외교정책에서 우선순위에 두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대북정책을 검토함에 있어 한미 간 긴밀한 협의와 조율이 이뤄졌다"며 "(한반도) 비핵화 시간표에 대해서는 양국 간 생각의 차이가 있지 않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실용적이고 점진적, 단계적, 유연한 방식으로 접근하겠다는 원칙에 대해 한미 간 인식을 함께 하고 있고 앞으로도 함께 노력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 역시 "문 대통령에 동의한다. 목표는 완벽한 비핵화"라며 "실질적 진전을 이뤄서 미국과 동맹국 안보를 높이기 원한다"고 답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 4번의 행정부를 통해서 어려운 문제에 대해 목표 달성을 못했지만 앞으로 동맹국과 긴밀히 공조할 것"이라며 "문제는 한반도 비핵화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상룡 기자 psr21@koreareport.co.kr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코리아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