金-琴 오는 16일 비공개 회동…'제3신당' 구상 논의할 듯
金 "국민의힘은 아사리판…尹, 신당 갈 수 있어"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왼쪽)과 금태섭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왼쪽)과 금태섭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

'제3세력' 창당을 준비 중인 금태섭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창당 작업이 곧 구체화할 조짐이다. 금 전 의원은 곧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 만나기로 해 관련 논의가 진전을 이룰지 주목된다. 

금 전 의원은 14일 통화에서 "김종인 전 위원장과 이번 주에 만나기로 했다"며 "신당은 진보와 보수의 중간이 아닌 기존 정당을 대체할 수 있는 새로운 세력"이라고 말했다. 두 사람은 오는 16일 모처에서 비공개 만남을 가질 예정이다. 이 자리는 김 전 위원장의 제안으로 성사된 것으로 알려졌다.

정치권은 금 전 의원과 김 전 위원장,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함께하는 '제3 신당'이 만들어질지 주목하고 있다. 앞서 금 전 의원은 "윤 전 총장 같은 분도 정치할 수 있는 틀을 만들 생각"이라며 창당을 시사했다. 그는 "민주당과 국민의힘 사이의 중도당을 만들려는 것이 아니다. 기성 정당을 대체하는 새로운 세력을 만들어 (양당을) 교체해야 한다"고 했다.

김 전 위원장도 언론 인터뷰에서 "3지대라는 말은 쓰지 않는 게 좋다. 새로운 정치세력의 등장"이라며 금 전 의원의 구상에 동의한 바 있다. 윤 전 총장의 행보에 대해서도 국민의힘을 '아사리판'에 빗대며 "금 전 의원의 신당에 가는 상황이 전개될 수 있다"고 했다.

김 전 위원장은 13일 국민의힘을 '아사리판'이라고 비판하며 윤 전 총장의 입당 가능성도 낮게 평가했다. 김 전 위원장은 이날 매일경제 인터뷰에서 '윤 전 총장이 국민의힘에 입당할 것으로 보나'라는 질문에 "안 갈 것 같다. 저 아사리판에 가서 무슨 이득이 있나. 금태섭 전 의원이 말한 새로운 정당으로 가는 상황이 전개될지도 모른다"며 이렇게 말했다.

그러면서 "강한 대통령이 될 만한 사람이 나오면 당은 자연스럽게 그쪽으로 가게 돼 있다"며 "5월쯤 되면 무슨 빛이 보이지 않을까 한다"고 했다.

또 '국민의힘으로 다시 와야 한다는 목소리도 꽤 나온다'라는 질문에 "더 이상 애정이 없다. 보궐선거 전에 중진연석회의를 했다. 소위 당 중진이라는 사람들이 단일화를 앞두고 우리 당 후보를 내는 데 관심이 없었다"며 "이런 행동을 보고는 선거 끝나고 바로 당을 떠나야겠다고 생각했다. 국민의힘엔 절대로 안 갈 것"이라고 답했다.

김 전 위원장은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에 대해서 "명색이 선대위원장인데 금태섭 전 의원도 입은 국민의힘 당 점퍼를 한 번도 입지 않은 사람이 안철수"라고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안 대표가 서울뿐만 아니라 부산과 경기 구리에서도 지원 유세를 벌인 데 대해서도 "내년 대선을 위한 자기 홍보였다고 본다"고 평가절하했다.

정치권은 일명 '금태섭·김종인 신당'이 만들어질 경우, 윤 전 총장이 합류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다. 제3의 정치무대에서 세력을 키우는 것이 명분과 실리를 동시에 잡을 수 있어서다. 김 전 위원장이 윤 전 총장의 '킹메이커' 적임자로 꼽히는 점도 이유다.

박상병 인하대 정책대학원 교수는 "윤 전 총장 입장에서는 국민의힘보다 제3지대에서 기반을 잡아야 명분도 살리고 새 정치에 대한 진정성을 보여주기도 좋다"고 분석했다.

박 교수는 '제3 신당'이 출범하면 야권 전·현직 의원들이 대거 합류할 가능성도 높다고 봤다.

그는 "대통령선거는 '대권주자' 싸움이기 때문에 윤 전 총장이 합류하는 순간 정당 지지율이 크게 오를 수 있다"며 "국민의힘과 통합하더라도 주도권을 쥘 수 있다"고 내다봤다.

박상룡 기자 psr21@koreareport.co.kr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코리아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