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 '바다 방류 결정'에 국내 영향 촉각
"방사성 수산물뿐 아니라 인체 직접 피해 우려"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출을 공식 결정한 1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탈핵시민행동 회원들이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 계획 중단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출을 공식 결정한 1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탈핵시민행동 회원들이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 계획 중단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일본 정부가 도쿄전력 후쿠시마 제1원전에 보관 중인 오염수를 2023년 바다에 방류하기로 결정하면서 우리나라 해양환경을 비롯해 인체·농수산물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13일 마이니치신문과 NHK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이날 오전 도쿄 총리관저에서 각의(국무회의)를 열고 오염수의 해양 방출을 정식으로 결정했다.
각의에서 일본 정부는 오염수를 기준 이하의 농도로 희석해 바다 또는 대기 중에 방출하는 방법이 현실적이며, 대기보다 바다 쪽이 보다 확실히 실시 가능하다는 경제산업성 소위원회의 보고서를 근거로 바다에 방출하기로 정했다.

◇日 세슘 등 정보 공개 안해…ALPS로 못 거르는 '삼중수소' 영향은?

바다 방류의 가장 큰 문제는 오염수의 안정성이다. 다핵종제거설비(ALPS)로 한번 정화를 했음에도 오염수의 70%에는 인체에 영향을 미치는 세슘, 스트론튬은 기준치 이상 남아 있다. 도쿄전력은 ALPS로 2차 처리하니 대부분 기준치 미만으로 떨어졌다고 하지만, 아직까지 구체적인 정보를 공개하고 있지 않다.

오염수가 한국에는 200일 만에 제주도에 도달할 수 있다는 연구 보고서도 있다. 지난해 10월 독일 킬대학 헬름흘츠 해양연구소는 후쿠시마 오염수는 200일 만에 제주도에, 280일 이후엔 동해 앞바다에 도달한다는 시뮬레이션 연구결과를 내놨다. 일본의 후쿠시마 대학과 가나자와 대학도 유사한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은 트리튬(삼중수소)이다. 삼중수소는 ALPS로도 제거할 수 없어 물로 희석해 방류해야 한다. 삼중수소의 반감기는 12.3년으로 이 기간이 지나야만 반으로 양이 줄어든다.

후쿠시마 원전 내 오염수의 삼중수소는 리터당 평균 58만베크렐(㏃) 수준으로 이는 일본 기준치인 6만㏃을 훌쩍 넘어선다. 세계보건기구(WHO) 기준은 1만㏃이며 우리나라의 경우 4만㏃이 기준이다. 일본 정부는 이를 1500㏃까지 물로 희석해 방출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대해 이덕환 서강대 화학과 교수는 "1500㏃이 방류되고 바다에서 더 희석되기 시작하면 걱정할 필요가 없는 수준"이라고 예상했다.

이 교수는 "삼중수소는 우리 몸에 들어오면 물의 형태로 들어온다. 물은 H20, 삼중수소는 HTO인데, 화학적 성분이 똑같다"라며 "마시더라도 소변으로 나오고 세포에 있던 것도 몸에서 다 빠져나온다. 사람의 경우 열흘이면 모두 배출된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국제원자력기구(IAEA)도 동의할 수 있는 수준이며, 우리나라 월성도 이런 식으로 방류한다"고 주장했다.

다만 환경단체를 중심으로 삼중수소가 인체 내에서 정상적인 수소를 밀어내고 그 자리를 차지하면 베타선을 방사해 유전자가 변형되거나 세포가 사멸할 수 있고, 생식기능 저하 등 인체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주장도 있다.

송주희 환경운동연합 활동가는 "희석을 하더라도 삼중수소 총량에는 변함이 없다"며 "ALPS 기계 자체의 한계도 있다. 오염수 자체가 희석의 문제가 아니다. 지상에서 장기보관해야 한다"고 말했다.

◇사고 10년 지나도 방사능 영향 후쿠시마…수입 수산물 영향은?

오염수에 노출된 수산물에 대한 우려도 커지고 있다. 우리 정부는 kg당 100㏃을 넘으면 사실상 수입을 금하고 있는데, 현재 후쿠시마 등 8개현 일대 수산물 수입을 하지 않고 있다.

실제로 후쿠시마 해안에는 사고 이후 10년이 지났지만, 방사능 오염이 여전히 지속되고 있다. 지난해 일본 후생노동성이 발표한 '2020년도 일본 전역 방사성물질 다량검출 수산물'에 따르면 곤들메기의 경우 세슘 134·세슘 137의 합이 kg당 140㏃을 기록했다. 이외에도 농어(83㏃), 산천어(76㏃), 갈색송어(67㏃), 장어(63㏃)가 높은 수준을 보였다.

다만 100㏃의 식품을 성인이 1년 내내 섭취해도 피폭량은 미미한 수준으로, 병원에서 CT 촬영할 때 한 번 쏘이는 피폭량보다 낮은 수준이다.

최경숙 시민방사능감시센터 활동가는 "시민의 안전에 대해서는 보수적으로 말해야 한다. 각 개인의 상태가 모두 다른데 일괄적으로 기준치를 적용하기 힘들다. 최대한 보수적으로 기준치를 잡아 약자인 아이들을 위해 배려해야 한다"고 했다.

오동윤 기자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코리아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