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부산 누빈 安…김종인 떠난 후 합당 행보 주목

국민의힘 오세훈 서울시장 후보와 공동선대위원장인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4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세빛섬 인근 한강공원에서 열린 '시민과 함께 걷기' 행사에서 손을 잡고 시민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국민의힘 오세훈 서울시장 후보와 공동선대위원장인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4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세빛섬 인근 한강공원에서 열린 '시민과 함께 걷기' 행사에서 손을 잡고 시민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이번 4·7 재보궐선거에서 국민의힘 오세훈 서울시장 후보와 박형준 부산시장 후보 못지않게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선거지역 곳곳을 누비며 '전폭 지원'에 나섰다. 안 대표는 지난달 23일 오 후보와의 야권 단일화 경쟁에서 패한 후 선거운동 개시일이던 지난달 25일부터 하루도 빠짐없이 '내 선거처럼' 국민의힘 지원유세에 나선 것이다.

그는 오 후보를 지원하면서 "단일화를 꼭 이뤄내서 문재인 정권을 심판하겠다는 약속을 지키려는 것"이라고 의미를 밝혔다. 또 "문재인 정권과 더불어민주당을 심판하려면 오세훈 후보를 찍어야 한다"며 "정권교체의 교두보를 놓을 수만 있다면 목이 터지더라도 오세훈 후보를 백번 천번 외치겠다"며 지지를 호소했다.

이에 오 후보는 "정말 넓은 마음으로 이렇게 와서 여러분께 오세훈 후보에 대한 지지를 호소하고 가셨습니다. 너무 너무 감사합니다"며 고마움을 표했다.

안 대표는 부산에도 모습을 드러냈다. 부산에서 초·중·고교를 졸업한 안 대표는 "부산은 내 고향"이라며 지난 1일 부산에서 박형준 국민의힘 후보를 도와 유세를 펼쳤다.

서울·부산 외 다른 지역 선거에도 나섰다. 그는 지난 4일 경기 구리전통시장을 방문해 백현종 국민의힘 경기도의원(구리시) 후보를 지원했다.

'투표에 꼭 참여해달라'는 국민의힘 지도부 메시지와 입을 맞추기도 했다. 안 대표는 전날(5일)에는 국회 소통관에서 별도로 기자회견을 열고 "선거는 심판"이라며 "꼭 투표해달라"고 당부했다.

이밖에 오 후보는 안 대표와의 '궁합'을 시종일관 강조했다. 안 대표가 참여한 유세 현장에서는 "이것이 여러분에 보여드리고 싶던 새 정치"라며 안 대표를 치켜세웠고, 지난 4일에는 서울 서초구 세빛섬에서 안 대표와 손을 잡고 '시민 속 유세'를 하기도 했다.

오 후보는 "저희 둘이 지난번에 만나서 정책공조에 대해 말했다"며 "저희 둘이 서울시 공동경영으로 상생의 정치, 공존의 정치를 보여드리고자 약속했다. 그 약속의 의미에서 이렇게 굳게 다시 약속드린다"고 외쳤다.

4.7 부산시장 보궐선거 사전투표 전날인 1일 해운대구 반송동에서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박형준 부산시장 후보지원 연설을 하고 있다.
4.7 부산시장 보궐선거 사전투표 전날인 1일 해운대구 반송동에서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박형준 부산시장 후보지원 연설을 하고 있다.

이 같은 적극적인 선거 지원은 안 대표가 지난해 12월 서울시장 출마를 선언한 이후 강조해 온 '정권교체 교두보를 위한 역할론'과 오 후보와의 경쟁 과정에서 말한 '깨끗한 승복 및 선거 지원' 약속을 이행하기 위한 차원이다.

안 대표의 '정치적 후일'을 도모하기 위한 행보이기도 하다. 안 대표는 오 후보와의 단일화 경쟁 과정 말미에 국민의힘과의 합당을 언급하기도 했다.

그로서는 오 후보를 전면 지원하는 것이 향후 국민의힘에서 새로운 정치적 도전을 시작하기 위한 명분이 된다. 만일 오 후보가 시장으로 당선된다면 '승리 지분'을 명분으로 내밀 수 있고, 국민의힘과의 결합도 비교적 자연스러워진다.

선거 이후 국민의힘은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 이후 새 당 지도부를 세울 예정이다. 국민의당과의 합당 문제도 이 과정에서 함께 논의될 가능성이 높다.

국민의힘과 합당할 경우 안 대표는 그의 브랜드였던 '새 정치'의 명분을 더 이상 유지하기 어려울 전망이다. 다만 국민의힘 내에서 상대적으로 합리적이고 중도적인 세력을 규합하는 데 '안철수'가 새 구심점이 될 수는 있다.

관건은 안 대표를 비롯한 국민의당 소속 의원들 및 지지세력이 어떻게 화학적으로 결합할 수 있느냐이다. 안 대표는 국민의힘이 지도체제를 정비하는 과정에서 이렇다 할 입지를 확보하지 못할 경우 또 한번의 정치적 시련을 겪을 가능성이 높다. 당이 재보선 이후 바로 대선 체제에 돌입해야 하는 상황에서 안 대표가 대권주자로서의 생명력을 이어갈 수 있을지도 합당 과정에서의 입지 확보에 달릴 것으로 보인다.
 
한편 오 후보와 여러 차례 입을 모았던 '서울시 공동경영'은 그동안 크게 부각되지 못했다. 아직까지 구체적 구상도 나오지 않은 상태다.

안 대표는 전날 기지회견에서 "단일화 직전에 몇번 만나서 대략적인 이야기는 했지만 구체적인 이야기는 선거 과정 중에 안 했다"며 "선거 끝나고 오 후보가 당선되면 그때 다시 만나서 최선의 방법을 찾아야만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상룡 기자 psr21@koreareport.co.kr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코리아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