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코로나로부터 선수보호 위해" 결정…뒤늦게 공개
남북관계 돌파구 마련할 도쿄 구상 물 건너가…새 전기 마련 고심

김정은 북한 노동당 총비서(VOA 캡처)
김정은 북한 노동당 총비서(VOA 캡처)

북한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를 이유로 올해 7월 개막 예정인 도쿄올림픽에 참가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북한 체육성이 운영하는 '조선체육' 홈페이지는 6일 "조선 올림픽위원회는 총회에서 악성 바이러스 감염증에 의한 세계적인 보건 위기 상황으로부터 선수들을 보호하기 위하여 위원들의 제의에 따라 제32차 올림픽 경기대회에 참가하지 않기로 토의 결정했다"고 공개했다.

이에 따라 북한의 도쿄올림픽 참가를 기점으로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의 드라이브를 걸고자 한 문재인 정부의 구상이 사실상 무산됐다.

문 정부는 오는 7월 개최되는 도쿄 올림픽을 계기로 경색된 남북관계뿐 아니라 북미 간 대화의 물꼬를 틀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는 기대를 보여왔다. 올림픽은 한반도 문제를 두고 북한·미국·일본 등과의 다자 협의가 가능한 무대임과 동시에 단순 스포츠 행사를 넘어 국제 사회 정치·외교가 가능한 기회이기 때문이다.

문 대통령은 3·1절 기념사에서 "도쿄올림픽은 한일간, 남북간, 북일간 그리고 북미간 대화의 기회가 될 수 있다"며 "한국은 도쿄올림픽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협력할 것"이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그러나 일본은 도쿄 올림픽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코로나19 확산세 때문에 관련 행사를 미루고, 최종적으로는 해외 무관중으로 치루기로 결정했다.

이 때까지도 우리 정부는 북한 당국과의 대화의 기회라는 희망의 끈을 놓지 않고 최선을 다해 북측의 호응을 유도하기 위한 메시지를 냈다.

통일부는 일본 도쿄올림픽이 해외 무관중 형태로 이뤄진다고 발표한 직후에도 "정부로서는 한반도 평화프로세스를 지속 추진해 나가겠다는 입장"이라면서 "주어진 여건과 상황에 맞게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진전의 계기가 될 방안을 계속 찾겠다"면서 끝까지 여지를 남겼던 바 있다.

북한이 도쿄올림픽 불참을 선언한 것은 민감하게 대응하고 있는 코로나19 방역이 표면적인 사유지만, 대립상황이 지속 중인 북일 관계도 영향을 끼쳤을 것으로 보인다.

북한은 도쿄올림픽 성화 봉송 개시 당일인 지난달 25일 동해상에서 탄도 미사일을 발사하면서 긴장 분위기를 조성했다. 당시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는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는 절대 용납할 수 없는 행위라면서도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이 도쿄올림픽 때 방일할 경우를 묻는 말에는 "온갖 가능성을 생각해 대응하고 싶다"고 여지를 열어뒀다.

도쿄올림픽의 성공개최에 사활을 건 일본 입장에서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 당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여동생인 김여정 부부장이 방한해 분위기를 고조시켰던 것과 같은 효과를 기대했지만 물 건너간 셈이다.

북한이 도쿄올림픽 불참을 결정하면서 문 대통령 임기 내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를 추동하기 위한 계기를 찾기 위한 문재인 정부의 고심도 깊어질 것으로 보인다.

앞서 북한은 김정은 노동당 총비서 동생 김여정 선전선동부 부부장이 지난 16일 "3년 전 봄날은 다시 돌아오기 어려울 것"이라면서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 정리, 금강산국제관광국 비롯 남북 협력·교류 관련 기구 철폐, 북남군사분야합의서 파기 등을 언급한데 이어 지난달 30일에는 문 대통령을 겨냥해 "실로 뻔뻔스러움의 극치가 아닐 수 없다"라면서 '미국산 앵무새' '뻔뻔스러움' '자가당착' '철면피함' '경악' 등 거친 표현으로 비난을 하는 '말폭탄'을 이어갔다.

정부는 북한이 코로나19를 이유로 도쿄올림픽에 참가하지 않겠다고 밝혔지만 다른 의도가 있을 것으로 보고 이를 파악하는데 주력할 것으로 전망된다.

정부 일각에서는 한미일 안보실장 회의에서 나온 내용과 한중 외교장관 회담 결과를 토대로 우선 중국을 활용하는 방안과 미국과 긴밀히 대북 논의를 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한 정부 관계자는 문 대통령과 바이든 미국 대통령 간 첫 정상회담 후에 실질적인 남북관계 변화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했다. 그는 "바이든 대통령과 스가총리의 미일 정상회담 후 한미 정상회담이 예상된다"며 "그때 남북관계에 대한 구체적인 로드맵이 나오지 않겠냐"고 말했다.

백민일 기자 bmi21@koreareport.co.kr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코리아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