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이산가족 실태조사 착수…화상상봉장, 지방에 6~7곳 증설 예정

통일부가 6일부터 '2021년 남북이산가족 실태조사'에 나선다. 기간은 오는 10월 말까지다.

이종주 통일부 대변인은 5일 정례브리핑에서 이같이 밝히고 "정부는 이산가족 실태조사와 병행해 가장 시급한 인도적 사안인 이산가족 문제의 근본적 해결을 위한 다각적인 방안도 함께 강구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의 '남북이산가족 실태조사'는 2011년과 16년에 이어 이번이 세 번째다. '남북이산가족 실태조사'는 '남북 이산가족의 생사 확인 및 교류 촉진에 관한 법률'에 따라 5년마다 실시된다.

올해 조사대상은 기존 이산가족 찾기 신청자 4만8000여명과 신규 신청자 등 국내외에 거주하는 모든 남북이산가족이다.

통일부는 이번 조사에서 △이산가족 개개인의 신상정보 수정·보완하고, △이산가족 찾기 미신청자를 발굴해 이산가족 교류 수요를 파악할 계획이다. 통일부는 또 이번 조사에서 이산가족 1세대 고령화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유행 상황 등을 감안한 이산가족 교류방식에 대해서도 이산가족들로부터 의견을 듣는다.

통일부는 이달부터 실태조사 문항 설계 등 준비에 나서 7월까지 전화·우편·방문 등 방식으로 실제 조사를 벌인 뒤 그 결과를 분석해 10월쯤 발표할 예정이다.

이 대변인은 "이산가족 문제의 근본적 해결은 남북정상 간 합의사항이기도 하다"며 "화상상봉, 영상편지 교환, 상설면회소 개소 등 남북 간 합의가 조속히 이행될 수 있도록 하는 노력도 기울여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런 가운데 통일부는 앞으로 남북한 간의 이산가족 상봉이 재개되더라도 코로나19 유행 때문에 대면상봉이 어려워질 수 있음을 감안, 화상상봉장 13곳의 시설점검·보완작업도 진행했다.

특히 통일부는 현재 수도권에 밀집해 있는 화상상봉장을 지방에도 6~7곳 정도 증설할 예정이다.

이 대변인은 "현재 남북대화가 일시적으로 진행되지 않고 있는 상황이지만, 우리가 할 수 있는 부분부터 먼저 준비해가는 게 중요하다는 판단에 이런 인프라 강화 등 조치를 계속하고 있다"면서 "남북대화 재개 여건을 만들기 위한 노력도 해나갈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오동윤 기자 bmi21@koreareport.co.kr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코리아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