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서 한미일 안보실장 3자회의·중국서 한중외교장관회담 개최
북핵이 주요 의제…미·중, 상대 견제 발언 있었지만 부각되진 않아
고위당국자 "비핵화에 모든 관계국 의견 일치…미국과 중국도 같은 입장"

제이크 설리번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앞줄 가운데)과 서훈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앞줄 오른쪽), 기타무라 시게루 일본 국가안보국장이 2일(현지시간) 워싱턴DC 인근 해군사관학교에서 3자협의를 위해 만나 이동하고 있다.(백악관 국가안보회의 트위터 캡처,)
제이크 설리번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앞줄 가운데)과 서훈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앞줄 오른쪽), 기타무라 시게루 일본 국가안보국장이 2일(현지시간) 워싱턴DC 인근 해군사관학교에서 3자협의를 위해 만나 이동하고 있다.(백악관 국가안보회의 트위터 캡처,)

태평양을 사이에 두고 비슷한 시각 미국에서 한미일 3국 안보실장회의가, 중국에선 한중 외교장관회담이 각각 열렸다.

갈등 관계의 미·중 두 나라와 거의 동시에 만나면서 가운데 낀 한국의 어려움이 부각될 수 있다는 우려가 있었지만, 두 회담 모두 대체로 북핵문제에 집중하는 분위기로 진행된 것으로 보인다.

물론 미국이 중국을 겨냥해 '민주적 가치'를 성명에 담고, 미국의 인권지적을 '일방주의'라고 지적해 온 중국이 '다자외교'를 강조하는 등 상대를 향한 '견제구'가 없었던 것은 아니었다.

그러나 '줄타기 외교'의 곤혹스러운 상황이 두드러지진 않았다

서훈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제이크 설리번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기타무라 시게루 일본 국가안보국장과 2일(현지시간) 워싱턴DC 인근 해군사관학교에서 대면 회의를 했다.

한미일 3국 안보실장회의는 마무리 단계인 미 바이든 정부의 대북정책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는 데 방점이 찍혔다.

이들이 회의 뒤 내놓은 성명도 북한문제가 주로 담겼다.

이들은 성명에서 "북한의 핵과 탄도미사일 프로그램에 관한 우려를 공유했다"며 "비핵화를 향한 3국 공동의 협력을 통해 이 문제에 대응하고 해결하겠다는 약속을 재확인했다"고 밝혔다.

서훈 실장은 회의 뒤 특파원 간담회에서 "한미일은 북핵 문제의 시급성과 외교적 해결의 필요성에 대해 공감했다"며 "북미 협상의 조기 재개를 위한 노력이 계속돼야 한다는 데 대해서 뜻을 같이했다"고 밝혔다.

한미일 3국 안보실장 회의가 종료되고 얼마 지나지 않아 3일 중국 푸젠(福建)성 샤먼(廈門)에서는 한중 외교장관회담이 개최됐다.

정의용 외교부 장관과 왕이 중국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이 3일 중국 샤먼 하이웨호텔에서 한중 외교장관 회담을 시작하기 전에 인사하고 있다.
정의용 외교부 장관과 왕이 중국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이 3일 중국 샤먼 하이웨호텔에서 한중 외교장관 회담을 시작하기 전에 인사하고 있다.

정의용 외교부 장관과 왕이(王毅) 중국 외교 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은 회담에서 양국관계 발전 방안과 함께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진전 방안을 협의했다.

언론에 공개된 회담 모두발언에서 왕이 부장은 "한국과 함께 대화 방식으로 한반도 문제의 정치적 해결 프로세스를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의용 장관도 "정부는 한반도 정세의 안정된 관리와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가 실질적으로 진전될 수 있도록 중국 정부가 계속 적극적 역할을 해줄 것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이처럼 한미일 3국 안보실장회의에선 '북미대화 조기 재개 노력'이, 한중 외교장관회담에선 '대화를 통한 한반도 문제 해결'이 각각 강조되면서 한반도를 둘러싼 분위기에 변화가 있을지 주목된다.

특히 미·중이 직접 머리를 맞댄 것은 아니지만 한국을 매개로 북핵 문제의 평화적 해결에 공감한 모양새가 연출됐다.

외교부 고위당국자는 "기본적으로 북핵 문제 해결은 미국이나 중국의 입장이 같다"면서 "근본적으로 한반도 비핵화를 통한 한반도의 보다 항구적 평화정착에 대해 모든 관계국의 의견이 일치하니 결국 그 방향으로 나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두 회의에서 미국과 중국이 서로를 겨냥한 내용이 전무했던 것은 아니다.

한미일 3국 안보실장회의 뒤 백악관이 내놓은 성명에는 인도·태평양 안보를 포함한 공통의 우려 사안이 논의됐으며 공동의 민주적 가치에 기반한 공동의 비전 증진에 합의했다는 내용이 들어갔다.

중국을 거명한 것은 아니지만 중국 견제를 염두에 둔 표현으로 보인다.

회의에서는 또 미국이 중국과의 기술경쟁에서 중요한 전략 품목으로 여기는 반도체 문제도 논의됐다. 반도체 강국 한국에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했을 수도 있다.

왕이 부장도 미국을 겨냥한 듯한 발언을 내놓았다.

그는 회담 모두발언에서 "국제법에 기반해 국제 질서를 유지하고 다자주의를 함께 지키며 공동의 이익을 확대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중국이 미국의 신장(新疆)과 홍콩 등에 대한 인권 지적을 '일방주의'이자 '국제법에 어긋난 내정간섭'이라고 반박하는 점을 고려하면 왕 부장의 발언도 '가시'가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왕 부장은 정의용 장관과 회담에서도 미중관계에 대해 솔직하게 발언한 것으로 전해졌다.

정 장관도 '미국은 동맹이고 중국은 중요한 파트너이니 양국이 갈등보다는 협력할 수 있는 일에 힘을 쏟았으면 좋겠다'는 취지로 발언한 것으로 전해졌다. 양국이 협력할 수 있는 대표적 분야가 북핵문제라는 점을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인다.

백민일 기자 bmi21@koreareport.co.kr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코리아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