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상황 속 남북 보건 협력 필요성 대두
"퍼주기식 아닌 협력…남북 강점 살려 가치 모색"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한반도 보건 안보가 위협받고 있는 가운데 비무장지대(DMZ) 내 '남북생명보건단지' 조성을 통해 남북 보건의료 협력 체계를 마련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와 눈길을 끈다.

대한적십자사와 남북교류지원협회는 23일 오후 2시 '한반도 생명·안전 공동체 구축' 세미나를 열어 남북생명보건단지 연구용역 결과를 공유하고 남북 협력 추진 방향에 관한 토론회를 진행했다.

남북생명보건단지는 지난해 11월 통일부가 남북 보건의료협력과 바이오산업 교류 등을 추진하겠다며 서울대 의대 통일의학센터에 연구를 의뢰한 일종의 첨단 산업단지다.

먼저 남북생명보건단지 조성 장소로는 남북 인력의 자유 왕래가 가능한 DMZ가 우선 선정됐다. DMZ 내부 혹은 인근에 'DMZ 평화다리'(가칭)를 만들어 남북 인력이 자유롭게 교류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는 계획이다.

남북생명보건단지에 들어설 것으로 기대되는 주요 시설로는 남북생명의과학연구원과 남북원헬스종합병원, 남북생명보건산업단지 등이 언급됐다.

먼저 남북생명의과학연구원은 남북 의·과학 연구진이 모여 공동 연구를 할 수 있는 시설이다. 김신곤 통일보건의료학회 이사장은 "남북이 서로의 강점을 가지고 협력하면 실질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부가가치를 만들 수 있다"며 남북 공동 연구에 대한 기대를 드러냈다.

김 이사장은 '천연물 신약'을 예로 들며 "실제로 북한에서 활용되는 천연물 신약 종류가 많다"면서 "우리는 동물 실험 단계인데 북한은 임상까지 마친 상황이기에 남북이 협력할 수 있다면 좋은 모델이 개발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북한은 '먼거리의료봉사체계'라는 이름으로 원격의료 기술 활용을 실생활에 적극 도입하고 있다면서 "북한 내 시스템과 우리가 갖고 있는 기술을 합쳐 다른 개발도상국에 도입 가능한 원격의료 모델을 수출하는 계기가 될 수 있다"라는 전망을 내놓기도 했다. 

이번에 새롭게 제기된 남북원헬스종합병원은 인간부터 동식물까지 아우르는 건강 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제시된 '원 헬스(One Health)' 개념이 도입된 종합병원이다.

북한 내 치료가 어려운 암·심장질환·감염병 등의 치료에 나서는 것을 넘어, 동·식물병원을 함께 운영해 북한 농장 내 감염병과 농작물 병해충에 대한 개선을 남북이 함께 모색한다는 계획이다.

또 의료기기 복합센터와 제약신약 GMP(우수 제조 관리 기준) 등을 신설해 남북생명보건산업단지를 조성하겠다는 안도 제시됐다. 남북이 함께 의료설비와 의료품을 만들고, 백신과 치료제 연구에도 남북이 손발을 맞춰 경쟁력을 높이겠다는 주장이다.

박상민 서울대 통일의학센터 부소장은 "대북 인도적 지원에서 머물렀던 퍼주기식 접근이 아닌, 남북 수평 협력모델로의 패러다임 전환을 기대한다"면서 "장기적으로는 한반도 평화비용을 공동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언급했다.

이어 박 부소장은 "실질적 실행을 위해선 장애물이 많다"면서 "(단지 구성을 위해) 사전 준비를 하고 국제적 협력을 끌어내는 게 앞으로 당면과제"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날 행사에 자리한 이인영 통일부 장관은 축사를 통해 "앞으로 정부는 포괄적인 인도협력 구상을 통해 한반도 생명·안전 공동체의 기틀을 마련하겠다"면서 "남북생명보건단지는 지속가능한 남북 협력의 의미 있는 이정표가 될 것"이라며 기대감을 드러내기도 했다.

박상룡 기자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코리아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