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기본소득 비판…18일 이재명 안방 '수원' 찾아
임종석·정세균도 논쟁 가세…대권 판도 재편 가능할까

차기 대권 지지율 1위를 달리는 이재명 경기지사에 대한 여권 주자들의 강공이 연일 쏟아지고 있다. 그 타깃은 이 지사의 기본소득이다. 

뉴스1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 잠룡인 이낙연 대표는 오는 18일 경기도 수원에 위치한 민주당 경기도당에서 민생연석회의를 주재한다. 당대표직에 오른 후 이 지사의 안방인 수원을 찾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르면 다음 주에는 이 대표가 내세운 신복지제도 관련 '국민생활기준 2030' 범국민특위를 가동한다. '국민생활기준 2030'은 이 지사의 기본소득과 차별화한 이 대표의 복지정책 브랜드다.

이 대표는 전날 오후 연합뉴스TV 인터뷰에서 이 지사의 기본소득과 관련해 "여러 쟁점이 있다. 그것(기본소득)을 제창하는 분도 당장하자는 것보다는 수년 내 1년에 100만원, 한 달에 8만3000원~8만4000원 조금 더 후퇴된 것도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신복지제도는 시차를 두고 급한 것부터 해나갈 수 있다"며 기본소득 주장과 차별점을 내세웠다. 같은 날 설 민심 기자간담회에서도 "실현 가능성과 필요성이 높은 구상이다. 민주당의 국가비전으로 구체화하겠다"며 자신이 제시한 신복지제도에 힘을 실었다. 

여권 대선주자 판도는 이 대표의 독주체제에서 이 대표와 이지사의 양강체제로 재편됐다가, 판세가 역전돼 이 지사의 독주체제가 이어지고 있다. 

이 지사는 설 연휴 여론조사에서도 20%대 중후반 지지율을 유지하며, 선두 자리를 지켰다. 여권 내 2위인 이 대표와는 이미 10%포인트 넘게 격차가 벌어져 있다. 

정치권에선 이 지사의 독주 체제가 짧은 시간 내에 반전될 가능성은 제한적으로 보고 있다. 다만, 이 지사의 지지율이 단번에 30%대에 안착하는 모습을 보여주진 못해 확장성에 한계가 있는 것 아니냐는 시선도 있다. 

앞서 이 대표의 경우 국무총리 시절 대중적 지지도에 힘입어 1년 가까이 선두권을 유지하는 동시에 40~50%대의 압도적인 지지율을 기록했었다. 

이에 다른 잠룡들도 기본소득 논쟁에 적극적으로 뛰어드는 등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 현안에 대체로 침묵했던 잠룡들은 주자 간 정책 대결로 비화하는 기류에 합세해 존재감을 키우는 모습이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특유의 '미스터 스마일'이란 이미지를 벗어던지고 이 지사의 기본소득 주장에 날카롭게 대응했다. 지난 4일 외신과 인터뷰에선 "지구상에서 기본소득제도를 성공리에 운영한 나라가 없다"고 말했다.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도 지속해서 기본소득에 비판적인 입장을 내고 있다. 그는 전날 페이스북을 통해 "자산이나 소득에 상관없이 모두에게 균등하게 지급하자는 것은 정의롭지도 현실적이지도 않다"고 지적했다.

이에 최창렬 용인대 교수는 뉴스1과 통화에서 "기본소득에 반대하는 사람들도 많지만 이 지사는 일관되게 자신만의 확고한 정체성 정치를 하고 있다. 다른 주자들은 그것이 부족하다"며 "이 지사는 당내 주류인 '친문(친문재인)'도 아니다. 민주당에 비판적인 유권자의 대안으로 비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다른 주자들이 좀 더 분명한 정책이나 자신만의 브랜드로 점수를 얻지 못한다면 현재 구도는 쉽게 바뀌지 않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김태훈 기자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코리아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