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는 8∼11일 진행된 북한 노동당 전원회의에 대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등 어려운 여건에서 경제개선에 집중했고, 대남·대외부분은 관망 유보세를 유지했다"고 분석했다.

통일부는 12일 '북한 당 중앙위원회 제8기 제2차 전원회의 관련 참고자료'를 배포하고 이같이 밝혔다.

통일부는 참고자료에서 "8차 당대회에서 제시한 '5개년계획'의 첫해인 올해 경제사업의 성과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하면서 '인민생활 안정·향상'의 중요성을 지속 언급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경제분야 사업의 문제점을 김정은 북한 노동당 총비서가 세세하게 지적하고 공개했다"면서 "내각 등 경제기관의 소극성 보신주의로 인한 계획수립의 비현실성과 '단위특수화','본위주의' 등으로 인한 국가적 통일적 자원배분의 왜곡 등을 지적했다"고 했다.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김정은 총비서가 "대남부문과 대외사업 부문에서 당 대회 결정 관철을 위해 올해에 확정한 투쟁목표와 사업계획들을 한치의 드팀도 없이 철저히 집행할 것을 중요하게 강조했다"고 보도했지만 구체적인 내용을 밝히지는 않았다.

이번 회의에서는 올해 경제사업 계획에 대한 비판이 부문별로 나왔고, 당 경제부장이 김두일에서 오수용으로 교체됐다. 또한, 리선권 외무상이 당 정치국 위원에 올랐으며, 중국통으로 알려진 김성남 당 국제부장도 당 정치국 후보위원에 진입했다.

해당 인사에 대해서 통일부는 "김정은 총비서 집권 이후 지속돼온 당회의체를 통한 정책결정 형식·절차 및 집행력 제고 노력을 지속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평가했다.

민대호 기자 mdh50@koreareport.co.kr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코리아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