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 만으로도 안되지만 호남 빼고도 대권은 불가능'

20대 대선이 1년여 앞으로 다가오면서 여권의 핵심 지지기반인 호남의 선택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호남은 전통적으로 민주당의 '텃밭'이자 여당 표심의 바로미터다. '호남 만으로 대통령이 될 수 없지만 호남을 빼고서도 대권은 불가능하다'는 게 정설이다. 호남의 선택에 따라 집권 여당의 차기 대선주자가 가려질 가능성이 크다.

호남은 1987년 김대중 전 대통령이 통일민주당 내 동교동계를 규합해 평화민주당을 만든 이래로 민주당의 최대 핵심 지지기반으로 자리매김했다.

지역에 연연하지 않고 민주당의 가치와 경쟁력을 갖춘 후보를 선택하는 전략적 투표를 통해 대선 판도를 이끌어왔다.

◇호남, 15대 때부터 대선 판도 최대 변수

1998년 15대 대선에선 호남출신인 김대중 후보에 압도적 지지를 보내 반세기만에 첫 정권 교체를 이뤘다.

2002년 16대 대선에선 영남 출신의 노무현 새천년민주당 후보를 선택하며 '노풍'(盧風·노무현 바람)의 진원지가 됐다.

당시 민주당 당내 경선에서 지지율 2%의 만년 꼴찌 노무현 후보가 승리할 거라고 생각하는 이는 거의 없었다.

하지만 그해 3월16일 열린 민주당 경선 세 번째 지역인 광주에서 노 후보는 모두의 예상을 깨고 37.9%의 득표율로 승리했다.

이후 광주에서 시작한 '노풍'은 국민경선의 짜릿한 드라마와 함께 '단기필마 노무현'을 16대 대통령으로 만들었다.

18대 대선에서도 영남 출신의 당시 문재인 후보에게 90% 안팎의 몰표를 던졌으나 대권 승리 꿈을 이루지 못했다.

19대 대선에서 녹색 돌풍을 일으킨 안철수 후보 대신 다시 한번 문 후보를 지지하며 10년만의 정권교체를 이뤘다.

현재 여권의 차기 대선 주자는 현재 이낙연 민주당 대표와 이재명 경기지사, 정세균 국무총리 등이 꼽힌다.

대선 출마 입장을 내비친 박용진 의원과 원조 친노(친 노무현) 인사인 이광재·김두관 의원, 86(80년대 학번 60년대생) 대표주자인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 등도 거론된다.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 등도 당내 제3후보로 물망에 오르지만 아직까지는 '이·이·정' 3파전 양상이다.

새 대통령 선출을 위한 선거일은 내년 3월9일이다. 2017년 5월 취임한 문재인 대통령의 임기는 2022년 5월9일까지다.

민주당 당헌에는 대선 선거일 전 180일까지 대통령 후보자를 선출하도록 돼 있다. 역산하면 9월10일까지는 후보를 선출해야 한다.

야당인 국민의힘은 당헌에 대선 선거일 전 120일까지 후보자를 선출하도록 돼 있어 민주당보다 2개월 늦은 오는 11월 초 후보를 확정할 것으로 보인다.

◇이낙연, 4·7재보선 지지율 반등 기회

당권·대권 분리 규정에 따라 이낙연 민주당 대표는 내년 대선에 출마하려면 선거 1년 전인 3월9일 이전에 대표직을 내려놔야 한다.

정치권에서는 이 대표의 사퇴를 기점으로 민주당 대선 경쟁이 본격화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 대표는 다음 달 9일 대선 출마를 위해 대표직을 내려놓고 선거대책위원장을 맡아 4·7 재보선을 진두지휘할 것으로 보인다.

이 대표는 국무총리와 당대표 취임 초기 압도적 선두를 달렸다. 하지만 올해 초 '전직 대통령 사면론'을 꺼냈다 역풍을 맞으며 지지율이 크게 하락했다.

이 때문에 2월 임시국회에서 입법 성과를 통해 지지율 반등의 기회를 마련해야 한다.

이 대표가 설 연휴 직전 1박2일 일정으로 광주를 찾아 여순사건 진상조사 등을 위한 특별법과 아시아문화문화중심도시 조성 특별법을 2월 임시국회에서 처리하겠다고 밝힌 것도 같은 맥락이다.

4월7일 열리는 서울시장과 부산시장 보궐선거는 이 대표 입장에서는 최대 변수다.

4·7 재보선 결과는 서울과 부산에서 승리하면 이 대표는 지지율 반등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다. 반면 한 곳 이상을 지켜내지 못한다면 책임론을 피할 수 없게 된다.

◇이재명, 지지율 단독 선두…친문 '반이 정서' 극복 과제

이재명 지사는 최근 차기 대선주자 지지율 30%대를 돌파하며 단독 선두로 치고 나왔다.

코로나19 위기 국면에서 선별이 아닌 보편적 재난지원금 등 '이재명표 정책'을 통해 각종 이슈를 선점하며 대세론 구축에 나서고 있다.

광주전남에서도 '희망사다리 포럼'을 비롯해 자발적 지지자 모임이 잇따라 출범하는 등 세를 확장하고 있다.

하지만 민주당 내 '친문' 진영의 비토 정서가 크고 커 지지율 선두에 대한 여야 모두의 견제가 심해질 전망이어서 이를 어떻게 넘어설 것인가가 과제다.

◇정세균, 'K 방역 사령탑'…코로나와 공동운명체

정세균 총리는 코로나19 여파가 지속되면서 등판 시기가 계속 늦춰지고 있다. 지지율도 한 자릿수에 맴돌고 있어 고심이 크다.

하지만 코로나19 사태를 성공적으로 극복하면 대선 여정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보고 있다.

'K-방역 사령탑으로 코로나 정국을 안정 시킨 총리'라는 타이틀을 달고 대권 행보를 본격화할 수 있다는 것이다.

6선 국회의원에 당 대표·국회의장·장관·총리까지 화려한 스펙도 강점이다.

민주당 후보로 확정되기 위해서는 당심이 중요하다. 그동안 당심의 핵심인 호남의 최종 선택이 승부를 갈라왔다.

◇이·이·정 3파전에 쏠린 눈…호남의 선택은

이번 대선은 호남이 단일대오를 형성하기보다는 처한 현실에서 광주와 전남, 전북이 각기 다른 목소리를 낼 가능성도 나온다.

전남은 지역 출신(영광)인 이 대표에 대한 선호가 높은 반면 광주군공항 이전문제와 행정통합 등 전남과 이런저런 갈등을 겪고 있는 광주의 경우 추진력 있는 이 지사에 대한 호감이 크다.

같은 호남이지만 상대적 소외감을 갖고 있는 전북은 진안 출신의 정 총리에 압도적 지지를 보일 것으로 예측된다.

지역 정치권의 한 인사는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되면 현 정권과 여당의 지지가 반등할 것으로 보이나 지역민들은 현재 여론추이로 볼 때 이러다가 정권 재창출이 어려울 수도 있다는 심각성을 느끼고 있다"면서 "호남은 늘 그래 왔듯 지역출신이라는 이유로 맹목적 지지를 보내기보다는 대선 승리를 위한 전략적 선택을 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2017년 5월 취임한 문재인 대통령의 임기는 2022년 5월9일까지다. 새 대통령 선출을 위한 선거는 내년 3월9일 치른다.

거대 양당인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은 당내 경선을 통해 대통령선거의 링에 오를 후보를 확정한다.

민주당은 당헌에 따라 대선 선거일 전 180일까지 대통령후보자를 선출해야 한다. 역으로 계산하면 9월 초까지이다.

국민의힘도 당헌에 의거해 대선 선거일 전 120일까지 후보자를 선출하게 돼 있어 민주당보다 2달 후인 11월 초에 후보가 확정될 예정이다. 

박상룡 기자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코리아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