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황 제안은 기본소득 아니라 보편적 임금"…연일 이재명 비판
"지도자, 말과 태도가 훨씬 중요" 품성론도 제기…'친문 적자' 등판 가능성

​지난 2018년 10월 당시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이낙연 국무총리, 임종석 비서실장과 함께 참석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
​지난 2018년 10월 당시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이낙연 국무총리, 임종석 비서실장과 함께 참석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이 최근 이재명 경기지사의 '기본소득'에 대해 연일 비판의 날을 세우고 있다. 특히 '친문(親문재인)' 핵심 인사이자 잠룡으로 분류되는 임 전 실장이 향후 여권 대선 경쟁 구도에 어떠한 변화를 줄지 주목된다.

12일 정치권에 따르면 임 전 실장은 최근 자신의 SNS(페이스북)에 잇따라 글을 올리며 이 지사의 기본소득론을 비판하고 나섰다. 이 지사가 대부분의 여론조사에서 2~3위와 두 배 가량 격차로 선두를 달리고 있는 여권 유력 대선주자라는 점에서, 당내 유력 인사의 비판이 관심을 끈다.  

임 전 실장은 지난 9일 이 지사가 페이스북에 게시한 '이 시대의 새로운 가치로 교황께서도 제안한 기본소득'이라는 글에 대해 10일 "교황이 제안한 것은 이탈리아어로 salario universale, 우리말로 옮기면 보편적 임금, 또는 보편적 기본임금"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우리 사회에서 시도해본 일(보편적 임금) 중에는 아마도 공공부문에서 확산하고 있는 생활임금제도가 비슷한 개념이 아닐까 싶다"며 "이는 전국 지자체 대부분이 시행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지사가 자신의 기본소득 제도를 뒷받침하기 위해 인용한 교황의 언급이 부적절하다는 점을 꼬집은 것이다. 

임 전 실장은 지난 8일에도 이 지사의 기본소득론을 정면으로 비판하며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엄호하기도 했다. 

임 전 실장은 "이 지사는 1인당 연간 100만원을 당장 시작하자고 한다"며 "약 52조원의 예산이 필요한 반면, 국민 1인당 돌아가는 금액은 월 8만3300원"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알래스카 외에는 하는 곳이 없고 기존 복지제도의 대체재가 될 수 없다'는 (이낙연 대표의)표현이 뭐 그렇게 틀린 말도 아닌데 (이 지사가)이 대표의 지적에 화를 많이 내셨다"며 "지도자에게 철학과 비전만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때론 말과 태도가 훨씬 중요하다"고 꼬집었다.

문재인 정부 출범과 함께 초대 비서실장을 지낸 임종석 전 실장은 운동권 출신 86세대(80년대 학번·60년대생)를 대표하는 인물이자 친문의 핵심 인사 중 하나다.

특히 친문 핵심 인사가 이 지사의 '말과 태도'를 겨냥해 '품성론'을 제기했다는 점에서 과거 대선 경선에서 문재인 대통령을 거칠게 몰아붙이며 친문 지지층을 적으로 돌렸던 이 지사의 '흑역사' 소환을 노린 게 아니냐는 관측도 있다. 

정치권에선 임 전 실장이 최근 이 지사를 비판하고 나선 것에 대해 제도권 정치로의 복귀를 염두에 둔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2019년 1월 비서실장을 사임한 임 전 실장은 지난해 6월 남북경제문화협력재단 이사장을 맡아 정치와 거리를 둬 왔다.

특히 친문 진영에서는 여권에서 임 전 실장이 존재감을 드러내야 한다는 주장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 지사의 독주 속에 이낙연 민주당 대표와 정세균 국무총리 등이 경쟁하고 있는 상황이지만 명실상부한 친문 적자 후보는 없는 상황에서, 임 전 실장이 여의도쪽으로 한발 다가선 게 아니냐는 분석이다.

임 전 실장은 지난달 감사원이 문재인 정부의 에너지 전환 정책에 대한 감사에 착수하자 "윤석열 검찰총장에 이어 이번에는 최재형 감사원장이 도를 넘고 있다"고 직격하는 등 최근 들어 부쩍 목소리를 내는 일이 잦아지고 있다. 
 
임 전 실장은 설을 하루 앞둔 이날도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명절을 잊고 방역에 힘쓰는 사람들의 수고와 함께 우리 국민들의 높은 시민의식이 지금의 대한민국을 만들어가고 있다 생각한다"고 적었다. 

박상룡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코리아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