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의열단기념사업회, 평화의길, 통일의병 등 시민사회단체 관계자들이 27일 서울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한미연합 군사훈련 중단촉구 시민단체 연합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통일의병 제공)
조선의열단기념사업회, 평화의길, 통일의병 등 시민사회단체 관계자들이 27일 서울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한미연합 군사훈련 중단촉구 시민단체 연합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통일의병 제공)

미국 바이든 정부 출범과 더불어 한미합동군사훈련 실시 여부가 향후 북미대화와 남북대화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한국과 미국의 시민사회단체들이 올해 3월로 예정된 한미연합훈련의 취소를 촉구했다..

6·15 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와 미국 평화재향군인회 코리아피스캠페인 등 한국·미국·국제 시민사회단체 400여 곳은 28일 공동성명을 내고  "바이든 대통령에게 연례 한미연합군사훈련의 중단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한미연합훈련의 규모와 성격으로 인해 한반도에서 군사적, 정치적 긴장을 촉발해 왔다면서 "매우 도발적이며 비용이 많이 드는 이 전쟁 연습을 중단하는 것은 진정한 북미 대화를 열어낼 중대한 걸음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군사훈련은 보건 의료와 지속가능한 환경 등 진정한 인간 안보를 위해 사용되어야 할 자원들을 전용한다"며 "이러한 전쟁 연습으로 한반도에서 지정학적 긴장이 고조되고, 수백만의 희생을 불러올 참사인 전쟁이 다시 벌어질 수 있는 위험한 상황이 생길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어 "다가오는 봄, 우리는 전쟁 연습이 아니라 평화를 위한 대화가 열리기를 바란다"며 "우리는 바이든 정부가 북미 갈등의 근본 원인인 아직 끝나지 않은 전쟁을 해결하는 데 나서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한미연합군사훈련을 중단하는 것은 북미 간 신뢰를 구축하는 중요한 조치가 될 것"이라며 "이를 통해 북한과의 70년 묵은 갈등을 해결하는 외교를 재개하여, 궁극에는 한반도에 항구적인 평화 구축과 비핵화를 이뤄낼 것"이라고 중단을 거듭 촉구했다. 

조선의열단기념사업회 등 국내 시민사회단체 11 곳은 27일 논평을 내고 3월 예정된 한미연합군사훈련 중단과 남북대화 재개를 촉구했다.

이들은 “전쟁훈련을 하면서 남북대화와 한반도 평화를 추구한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며 “남북대화를 위해 한미연합군사훈련을 중단하고 남북정상공동선언 합의사항을 실천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올해 신년사에서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의 핵심 동력은 대화와 상생 협력”이라며 “멈춰있는 북미대화와 남북대화에 대전환을 이룰 수 있게 마지막 노력을 다하겠다”고 발표했다. 북한은 제8차 노동당대회에서 남북대화 재개 조건으로 ‘한미연합 훈련 중지’를 요구했다.

시민사회단체들은 “2021년은 한반도가 평화냐 대결이냐를 결정할 대분기점”이라며 “미국의 한반도 정책은 남북 정부와 국민의 선택에 달려있다. 남북이 전쟁이 아닌 평화, 군사훈련이 아닌 대화를 선택하고 국제사회에 선언해야한다”고 강조했다.

백민일 기자 bmi21@koreareport.co.kr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코리아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