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G7정상회의 전 한미정상회담 개최 여부 주목
전문가 "드라마틱하게…연합훈련 전 성사 가능성도"

문재인 정부가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재가동'에 드라이브를 걸고 있는 가운데 연일 한미정상회담 조기 성사에 대한 뜻을 피력하고 있어 개최 시기를 두고 외교가의 관심이 증폭되고 있다.

최근 문재인 정부는 한미정상회담 '군불 때기'에 나섰다는 관측이다. 문 대통령은 지난 21일 바이든 미국 대통령에게 축하 전문을 보내며 "가까운 시일 내에 직접 만나자"는 뜻을 전달했다. 이에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18일 신년 기자회견에서도 "한반도 문제 평화 프로세스 공감대를 재확인하고 싶다"며 조기 한미정상회담 개최를 희망한 바 있다.

한미 외교안보라인 간 본격적인 소통도 시작됐다. 서훈 국가안보실장은 전날 제이크 설리번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과 전화통화를 가졌다. 바이든 대통령 취임 이후 한미 안보수장 사이의 첫 통화였다. 양측은 조속한 시일 내에 한미정상 소통을 시작하는 게 중요하다는 데 공감대를 형성했다.

아울러 현재 미국의 외교안보라인 인선 절차도 속속 진행되고 있다. 이에 발맞춘 한미 카운터파트 간 소통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특히 향후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정의용 외교부 장관 후보자와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 지명자 간 첫 소통에 관심이 쏠린다. 한미외교장관 간 소통은 한미정상회담 개최 준비를 위한 첫 단추를 끼우는 작업이 될 가능성이 크다.

일각에서는 한미정상 간 첫 대면 접촉이 오는 6월 영국에서 열리는 G7(주요 7개국) 정상회의가 될 것이라는 관측을 내놓는다. 올해 의장국인 영국은 한국과 호주, 인도 3개국을 게스트 국가로 초대한 상황이다.

하지만 한미정상회담 조기 개최에 대한 문재인 정부의 의지가 강해 회담 개최가 더 앞당겨 질 수도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또한 대북 문제에 대한 미 정부의 높은 관심도 정상회담 조기 개최 가능성을 높이고 있다.

특히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은 23일(현지시간) 브리핑에서 "미국은 여전히 대북 억제에 중대한 관심을 지니고 있다"며 동맹국을 안전하게 지킬 새로운 전략을 채택할 것임을 시사했다. 그는 그러면서 바이든 대통령이 북한의 핵·탄도미사일 확산 활동을 중대한 위협으로 간주하고 있다고 했다.

바이든 출범에 앞서 외교가 안팎에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등 미국이 산적한 국내 현안으로 북한 문제에 관심도가 떨어질 수 있다는 분석이 있었다. 그러나 백악관의 이번 설명은 기자의 질문에 대한 답을 하는 과정에서 나왔는데, 사전에 준비된 입장을 전했다는 점에서 "북한 문제에 대한 관심도가 매우 높다는 방증"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홍민 통일연구원 북한연구실장은 뉴스1과의 통화에서 "(6월 전 한미정상회담 조기 개최) 가능성은 높다"며 "미국이 (국내 현안으로) 대북정책을 후순위로 밀 것이라는 전망에 동의하지 않는다.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더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다"고 말했다.

홍 실장은 "바이든 행정부 입장에서 북한은 대북정책 수립 전이라도 관리를 해야 하는 대상"이라며 "동맹국과 신속하게 협의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은 북한의 도발을 방지하는 효과도 있다. (동맹국이) 협의하는 도중에 북한이 도발을 한다면 그것은 협의 자체를 부정적으로 견인하게 할 위험성이 크기 때문"이라고 했다.

홍 실장은 "한미정상회담도 '상황 관리' 일환으로 빨리 이뤄질 수 있다"며 "6월까지 안 갈 수도 있고 드라마틱하게 3월 한미연합훈련 전이 될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한미정상회담 조개 개최에 있어 코로나19가 변수가 될 가능성은 여전하다. 이 때문에 회담이 화상으로 진행될 수 있다는 관측도 있다.

임재천 고려대 통일외교학부 교수는 "미국 또는 한국에서 한미정상회담이 열리면 (수행인원 등) 상당수 인원이 함께 이동하게 된다. 코로나19로 대면 접촉은 부담스러울 수 있다"며 "화상회의를 선호할 듯"이라고 말했다.

(서울=뉴스1)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코리아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