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의 사면론 역풍…한발 뺀 이재명, 재난지원금 '선택적 행보'로 실리
1위 위협하던 윤석열, 추미애 대결구도 사라지자 조정 국면


차기 대선후보 지지율 조사에서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상승세가 여전한 것으로 보인다. 올해 초 주요 언론사에서 실시한 각종 여론조사에서 1위를 다수 차지했던 이 지사는 최근에도 여전히 20%를 넘는 지지율을 유지하며 선두 자리를 지키고 있다.

엠브레인퍼블릭·케이스탯리서치·코리아리서치·한국리서치 등 여론조사 전문회사 4개사가 지난 7일 발표한 1월 1주차 전국지표조사(NBS·National Barometer Survey)에서 이 지사는 24%를 기록했고, 2주 뒤인 지난 21일 발표에선 27%로 3%p 올랐다.

같은 조사에서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p 하락한 13%를 차지했고, 윤석열 검찰총장은 6%p 급락한 10%에 그쳤다.

이는 상대적인 리스크를 안게 된 이 대표와 윤 총장과 달리 이 지사가 모든 현안에 적극 나서지 않고 경쟁력 있는 자신의 정책을 내세우는 선택적인 행보로 차별화를 뒀기 때문으로 보인다. 

민주당의 한 재선 의원은 22일 통화에서 "이 지사는 어떤 측면에서 보면 이 대표가 올해 초 던졌던 (이명박·박근혜) 사면론에서 한 발 빼는 듯한 모양새를 취한 것이 큰 효과를 본 셈"이라고 말했다. "처음에 '대통령께 부담 드리는 것이 부적절하다'고 입장을 밝히지 않다가 이 대표가 반발 여론에 떠밀리자 문제를 일으켰으면 책임을 져야 한다는 뉘앙스의 발언을 하며 빠져나갔다"는 것이다.

사면론은 한때 청와대와의 교감설로 불길이 이어갔지만, 청와대와 이 대표 모두 부인해 곧바로 사그라들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8일 신년 기자회견에서 "재판절차가 이제 막 끝났다"며 "대통령을 비롯해서 정치인들에게 그렇게 말할 수 있는 권리는 없다고 생각을 한다"고 부정적인 입장을 밝히면서 사면론은 결국 이 대표 혼자의 책임으로 종결되는 분위기다.

이와 달리 이 지사는 자신의 선명성을 부각할 재난지원금 이슈는 그대로 살려 나갔다. 특히 지난 17일 재난지원금 발표를 예고했다가 취소하는 전략도 특유의 선택적 행보로 읽힌다.

당시 경기도의 '재난기본소득' 보편 지급을 놓고 정세균 국무총리가 '단세포적 논쟁'이라고 이 지사를 겨냥했고, 당내에서도 "너무 앞서 나갔다"는 비판이 일고 있었다. 또 다음날 문재인 대통령의 신년 기자회견이 예고되었던 상황이었다.

이 지사는 기자회견을 연기함으로써 정면충돌을 피했고, 또 문 대통령의 지원 발언으로 10만원 경기도 재난기본소득은 그대로 추진하게 됐다.

여론조사의 특성상 조사방법과 유·무선 비율 등에 따라 차이가 생길 수밖에 없지만, 대체적인 흐름을 살펴보더라도 올해 초 각 신문과 방송에서 진행한 조사 이후 줄곧 이어지는 이 지사의 지지율 상승 국면은 부인할 수 없어 보인다.

이와 달리 이 대표는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하락세가 뚜렷하다. 사면론 역풍이 미친 영향이 심각해 보인다. 이 대표는 지난 19일 방송 인터뷰에서 '대통령의 의중을 잘못 읽고 사면 건의 얘기를 꺼냈다는 해석이 가능하다'는 지적에 "더 말씀드릴 게 없다"면서도 "많이 야단맞았다"고 사면론이 촉발한 여권 지지층의 반발을 수긍했다. 

동시에 시선을 끄는 부분은 윤 총장 지지율이다. 직무정지의 수렁에서 벗어나 총장직에 복귀했던 지난 연말과 연초만 하더라도 이 지사의 지지율을 위협할 정도였다. 특히 윤 총장의 지지율은 1월 1주차 전국지표조사에서 16%로 지난해 12월 3주차 조사보다 1%p 상승했다.

하지만 불과 2주 사이에 10%로 떨어진 것이다. 윤태곤 의제와전략그룹 더모아 정치분석실장은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의 대립각이 약해지니까 윤 총장 존재감도 약해진 것"이라고 분석했다. 추 장관이 문 대통령에게 사의를 표명한 이후 윤 총장과의 전면 대결을 피한 것이 윤 총장의 지지율 하락에 영향을 미쳤다는 것이다.

이 같은 상황이 이 지사에게는 호재가 된 셈이다. 이 지사의 고공행진은 현안과 정면충돌을 피하는 선택적 행보를 유지하는 한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다만 변수가 있다. 윤 실장은 "4월 이후에는 국면이 달라질 수 있다"며 "일단 서울에 새 시장이 선출되기 때문에 시장에게 관심이 쏠릴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친문(친문재인) 진영에서 본격적인 제3의 후보 찾기가 이어질 수 있다. 제3의 인물이 누구냐에 따라서는 여권의 대선 지형도 크게 달라질 수 있다.

한편 본문에 언급된 여론조사는 국내 통신 3사가 제공하는 휴대전화가상번호(100%)를 이용한 전화면접으로 이뤄졌다. 가중치 산출 및 적용방법은 2020년 12월 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인구 통계 기준, 성·연령·지역별 가중치 부여 방식으로 이뤄졌다. 자세한 내용은 NBS 홈페이지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박상룡 기자 psr21@koreareport.co.kr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코리아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