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윤석열에 뒤진 3위…이 지사에 오차범위 밖 뒤쳐져
어권·텃밭 지지율 하락, 이 지사에 밀려…문 정부 지지율과 연동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

여권의 유력 대권주자인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지지율이 크게 하락하면서 '대망론'에 빨간불이 켜졌다.

당내 대권 경쟁자인 이재명 경기지사와의 격차가 점점 벌어지는 가운데 이 대표의 정치적 텃밭인 호남 민심마저 흔들리고 있다.

여론조사 전문회사 한국갤럽이 지난 12~14일 전국 만 18세 이상 1000명에게 '다음번 대통령감으로 누가 좋다고 생각하는지' 물은 결과, 이낙연 대표는 10%를 얻는데 그쳤다. 지난달(16%)보다 6%p가 하락했다.

반면 이재명 지사 지지율은 한달 전에 비해 3%p 상승한 23%를 차지하며 1위를 기록했다. 윤석열 검찰총장은 지난달 조사와 같은 13%로 2위를 차지했다.

민주당 지지층에서는 줄곧 이낙연 대표가 이재명 지사를 10%포인트 이상 앞서다가 작년 4분기 격차가 줄었고 이번 조사에서 이재명 43%, 이낙연 23%으로 이 지사가 역전했다.

특히 이 대표의 전통적 지지기반인 호남(광주·전라) 지지율은 21%로 1년 새 가장 낮은 수준까지 떨어졌다. 이 지사(28%)와 비교해 오차범위(±3.1%포인트) 밖으로 격차가 벌어졌다. 

이 대표는 고향인 전남에서 4선 국회의원과 전남도지사를 역임하는 등 호남을 최대 지지기반으로 삼고 있다. 지난해 당 대표 취임 직후인 9월 초 한국갤럽 여론조사에서 이대표는 호남에서 43%를 얻어 23%인 이 지사를 압도했다. 하지만 지난달 같은 기관의 조사에서는 처음으로 역전(이재명 27%-이낙연 26%)을 허용했다.

전문가들은 이 대표가 언론과의 신년 기자회견에서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 사면을 언급한 것이 지지율 하락의 결졍적 원인이라고 분석한다. 실제 사면론이 불거진 이후 이 대표의 지지율 하락세는 호남 지지층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한국갤럽이 지난 5~7일 실시한 조사결과에 따르면 구속 수감 중인 이, 박 전 대통령의 사면에 대해 물은 결과 '현 정부에서 사면해야 한다' 37%, '현 정부에서 사면해서는 안 된다' 54%로 나타났으며 의견 유보가 9%였다. 절반 이상의 국민이 사면에 반대했다.

민주당 지지층과 민주당에 우호적인 진보층에서는 사면 반대가 각각 75%·78%였다. 호남에서는 반대 62%, 찬성 31%, 유보 8%로 나타났다.

이 대표는 국민통합을 명분으로 세확산을 기대하며 사면론을 꺼냈지만 중도층의 호응을 받지 못했고, 그간 공들였던 중도실용 이미지도 자리를 잡지 못하는 결과를 가져왔다.

한 여론 전문가는"이 대표의 사면론은 2006년 당시 노무현 대통령이 여소야대 정국에서 국민 통합을 목표로 대연정을 제안했지만, 야권은 물론 지지층까지 강하게 반발하며 지지율 하락세만 가속화한 현상과 유사하다"고 말했다.

한편, 일각에서는 정세균 국무총리, 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 등 호남 출신 대권주자들이 부상하면서 이 대표의 호남표가 그들에게 옮겨가고 있다고 분석한다. 이에 따르면 정 총리나 임 전 실장의 대권횅보가 본격화할 경우 이 대표의 지지율은 더 떨어질 수 있다.  

정 총리는 오는 4월 7일 서울·부산 시장 재보궐선거가 끝난 직후 대권행보에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임 전 실장은 최근 현안들에 목소리를 내면서 대권주자로서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신년 기자회견에서 두 전직 대통령 사면에 대해 어떤 입장을 보이느냐에 따라 이 대표 지지율도 변화를 보일 것이 예상된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이 대표의 지지율이 반등하더라도 예전의 1위 탈환은 쉽지 않을 것으로 분석한다. 당 대표로 있는 동안 문재인 정부 지지지율과 연동되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최근 몇주 동안 문 대통령의 국정수행에 대한 여론조사 결과 취임 후 최저 기록을 갈아치울 정도로 부정적 평가가 매우 높게 나타나고 있다. 동시에 이 대표 지지율도 하향세를 보이고 있다.

기사에 인용된 여론조사의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박상룡 기자 psr21@koreareport.co.kr

 

SNS 기사보내기
키워드
#이낙연 #호남
기사제보
저작권자 © 코리아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