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익공유' 이낙연에 선 긋고, '재난지원금' 이재명에 쓴소리
'중도적 합리주의자' 브랜드…낮은 지지율 글어올리는 게 관건

정세균 국무총리
정세균 국무총리

정세균 국무총리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따른 재난지원금 보편지급, 이익공유제 등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 등이 각각 띄운 이슈에 적극적으로 반대 의견을 밝히면서 대권주자로서 존재감을 키우고 있다. 기업인 출신으로 실물 경제에 밝다는 이점과 풍부한 정치·국정 경험을 바탕으로 독자 노선을 구축할지 관심이 쏠린다.

정 총리는 취임 1주년을 맞은 14일 서울교통방송(tbs)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이낙연 민주당 대표 주도로 민주당에서 논의되는 이익공유제에 관해 부정적인 견해를 밝혔다.

이익공유제는 이낙연 대표가 지난 11일 제안한 아이디어다. 코로나19로 인한 양극화를 줄이기 위해 상대적으로 호황을 누린 플랫폼 기업 등이 이를 코로나19로 피해를 본 어려운 계층에 나누는 구상으로 당에선 공식 검토에 들어갔다.

정 총리는 "어려울 때는 서로 좀 힘을 보태는 노력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자발적으로 해야 된다"며 부정적인 견해를 밝혔다.

특히 '이익공유제의 정신'을 묻는 진행자의 말에 "저는 그 용어를 사용하지는 않는다"고 일축했다. 그는 "법이나 제도적으로 가지고 있지도 않고, 그것을 법·제도화해서 연구하려면 여러 논란이 되고 또 다른 갈등의 요인이 될 수도 있다고 본다"면서 "어떤 것을 제도화하고 하려면 국민적인 공감대가 먼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총리로서는 자칫 당정 간 갈등으로 비칠 위험도 감수한 것이다.

정 총리는 앞서 지난 7일에는 SNS를 통해 재난지원금의 보편 또는 선별 지급 논란에 대해서도 "더 이상 '더 풀자'와 '덜 풀자'와 같은 단세포적인 논쟁에서 벗어났으면 좋겠다"며 "지금은 어떻게 하면 정부 재정을 '잘 풀 것인가'에 대해 지혜를 모을 때다. 급하니까 '막 풀자'는 것은 지혜롭지도, 공정하지도 않다"고 강조했다.

이재명 경기지사가 4차 재난지원금을 전 국민에게 지급하자고 기획재정부와 국회에 공식 건의한 것을 겨냥한 쓴소리다.

이런 '직설 화법'은 '적이 없는 정치인', '미스터 스마일'이라고 불리는 정 총리에게는 평소 찾아보기 어렵다. 이를 두고 정 치권에선 지난 1년 동안 코로나19 방역에 집중했던 정 총리가 존재감을 키우며 대선 경쟁에 시동을 걸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정 총리는 대기업 임원까지 지낸 기업인 출신이자 6선 국회의원, 당 대표, 국회의장 등을 지내는 등 일찍부터 '대통령감'이라는 평가를 받았지만 대중적 인기가 약점으로 꼽혀 여권의 차기 구도에서도 이낙연 대표와 이재명 경기지사에 가려 주목받지 못하고 있다.

이 대표가 새해를 맞아 꺼낸 '사면론'으로 역풍을 맞고 있고, 이재명 경기지사의 경우 '친문' 세력으로부터 거부감이 강한 만큼, 정 총리가 향후 현안에 더 적극적으로 목소리를 내면서 '제3의 후보'로 떠오를 가능성도 점쳐진다.

정 총리의 핵심 참모들은 "전직 대통령 사면, 이익공유제라는 의제로 반발에 부딪힌 이 대표나 당 지지층과 일반 국민들 사이에 비호감도가 높은 이 지사 사이에서 정 총리가 확보할 공간이 있다"며 "기업인 출신으로 실용적이고 합리적인 장점이 국민에게 어떻게 인정받을지가 관건"이라고 말한다.

정 총리가 제 목소리를 내며 존재감을 드러내기 시작한 건 지난해 10월 무렵 본격화한  ‘추-윤 갈등’ 때부터다. 정 총리는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의 갈등이 고조됐을 때 추 장관을 향해 “좀 더 점잖고 냉정하면 좋지 않겠는가”라고 했다. 윤 총장을 향해선 “좀 자숙하면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한다”고 했다.

그럼에도 정 총리의 숙제는 여전히 낮은 지지율이다. 차기 대선 주자로서 정 총리의 선호도는 여전히 3%대에 머물고 있다. 코로나19가 심각한 상황에서 대선 행보에만 몰두하기도 어렵다. 부산 시장

정 총리의 본격적인 대권행보는 오는 4·7 서울·부산 시장 재보궐선거가 끝난 직후 단행될 개각 이루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박상룡 기자 psr21@koreareport.co.kr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코리아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