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덕 영화감독
김기덕 영화감독

김기덕(60) 영화 감독이 11일(현지 시각) 라트비아에서 코로나 감염으로 인한 합병증으로 사망한 것으로 확인됐다. 

라트비아 매체 델피(Delfi) 등 현지 언론들은 11일 김기덕 감독이 코로나19 합병증으로 사망했다고 보도했다. 이날 델피는 러시아 아트독페스트 영화제 예술감독인 비탈리 만스키의 말을 인용해 김 감독이 라트비아 현지 병원에서 숨졌다고 전했다.   
 
델피에 따르면 김 감독은 러시아와 에스토니아를 거쳐 지난달 20일부터 라트비아에 거처를 마련해 생활하고 있었으나 이달 5일 이후 연락이 끊겼고, 만스키 감독은 김 감독과 연락이 닿지 않자 행방을 수소문하던 중 김 감독이 코로나19 증상으로 현지 병원에 입원했다가 이틀 만에 사망했다는 소식을 접했다.

한국 외교부는 이날 “현지시각 12월 11일 새벽, 우리 국민 50대 남성 한 명이 라트비아에서 코로나19로 병원 진료 중 사망하였으며, 주라트비아대사관이 우리 국민의 사망 사실을 접수했다”면서 “사망한 우리 국민의 신상 등 구체적인 개인정보는 유족이 아닌 한 현재 구체적으로 확인해줄 수 없음을 양지해 주시기 바란다”며 실명은 밝히지 않았다. 

1996년 영화 '악어'로 데뷔한 김 감독은 2004년 '사마리아'로 베를린 영화제 은곰상(감독상)을 받은 데 이어 같은 해 '빈집'으로 베니스 영화제 은사자상(감독상)을 수상했다. '아리랑'으로 2011년 칸 영화제 주목할만한 시선상, '피에타'로 2012년 베니스 영화제 황금사자상(최고상)을 받았다. 김 감독은 세계 3대 영화제인 칸, 베니스, 베를린 본상을 모두 받은 유일한 한국 감독이다.

하지만 2018년 영화 ‘뫼비우스’에 출연환 여배우 폭행 등 미투 논란에 휘말린 후 카자흐스탄으로 떠나 현지 영화인들의 도움을 받으며 영화 활동을 지속했다. 지난해 모스크바영화제 심사위원장을 맡았고, 올해 카자흐스탄에서 러시아어 영화 ‘디졸브’를 개봉하는 등 해외에서 활동해왔다.

다. 같은 해 카자흐즈탄에서 촬영한 영화 ‘딘’을 칸 영화제 바이어에게만 공개하는 등 해외 활동만 간간이 이어갔다.해외에 머물럿다. 김 감독은 지난해 모스크바국제영화제 심사위원장을 맡고, 올해 카자흐스탄에서 러시아어 영화 ‘디졸브’를 개봉하는 등 해외에서 활동해왔다. 델피는 김 감독이 라트비아 북부 휴양 도시 유르말라에 저택을 구입하고 라트비아 영주권을 획득할 계획이었다고 보도했다.

부산국제영화제 전양준 집행위원장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김기덕 감독이 자신의 환갑일 12월 20일을 불과 한 주 앞두고 코로나19로 타계했다는 충격적인 비보를 들었다”면서 “한국영화계에 채울 수 없는 크나큰 손실이자 슬픔”이라고 애도했다.  

오동윤 기자 ohdy@koreareport.co.kr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코리아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