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사·실리콘웍스·하우시스·MMA 등 4개사 출자부문 인적분할, 가칭 ㈜LG신설지주 설립
내년 5월 초 분할 절차 완료, 신설법인 사내이사에 구본준·송치호·박장수

구본준 LG 룹 고문
구본준 LG 룹 고문

구본준 LG그룹 고문이 LG상사, LG하우시스, 실리콘웍스, LGMMA, 판토스 등 5개 회사를 이끌고 LG그룹에서 계열분리한다.

㈜LG는 26일 이사회를 열고 ㈜LG의 13개 자회사 출자 부문 가운데 LG상사, 실리콘웍스, LG하우시스, LG MMA 등 4개 자회사 출자 부문을 분할해 신규 지주회사인 '㈜LG신설지주(가칭)'를 설립하는 분할계획을 결의했다.

㈜LG신설지주가 이들 4개 회사를 자회사로 두고, LG상사 산하의 판토스는 손자회사로 편입하는 방안이다.
㈜LG신설지주는 새로운 이사진에 의한 독립경영 체제로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이사회 구성은 사내이사로 구본준 LG 고문(대표이사), 송치호 LG상사 고문(대표이사), 박장수 ㈜LG 재경팀 전무를, 사외이사는 김경석 전 유리자산운용 대표이사, 이지순 서울대 경제학과 명예교수, 정순원 전 금융통화위원회 위원, 강대형 연세대 경제대학원 겸임교수를 각각 내정했다. 또, 김경석, 이지순, 정순원 사외이사 내정자를 감사위원으로 선임할 예정이다.

㈜LG는 2021년 3월 26일 정기 주주총회에서 회사분할 승인 절차를 거치면, 5월 1일자로 존속회사 ㈜LG와 신설회사인 ㈜LG신설지주의 2개 지주회사로 재편돼 출범할 예정이다.

㈜LG-㈜LG신설지주(가칭) 분할 계획도(LG 제공) © 뉴스1
㈜LG-㈜LG신설지주(가칭) 분할 계획도(LG 제공) © 뉴스1

이번 분할은 존속 및 신설 지주회사 모두 현재의 지주회사 및 상장회사 체제를 유지할 수 있도록 ㈜LG의 자회사 출자 부문 가운데 상장 자회사인 LG상사, 실리콘웍스, LG하우시스 및 비상장 자회사인 LG MMA 출자 부문을 인적분할(기존 회사 주주들이 지분율대로 신설 법인의 주식을 나눠 갖는 기업 분할 방식)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분할비율은 존속 및 신설 지주회사의 별도 재무제표상 순자산 장부가액 기준에 따른 것으로 ㈜LG 0.9115879, 신설 지주회사 0.0884121이다. 이에 따라 2021년 5월 1일 분할 절차가 완료되면 기존 ㈜LG 주식 100주를 가진 주주는 회사분할 후 ㈜LG 91주, 신설 지주회사는 재상장 주식 수 요건을 충족하기 위해 액면가액을 1000원으로 정함에 따라 44주를 각각 교부받게 된다. 소수점 이하 단주는 재상장 초일의 종가로 환산해 현금으로 지급받게 된다.

인적분할 방식에 따라 분할 전후 존속 및 신설회사의 주주구성은 동일하다. ㈜LG의 최대주주는 구광모 회장(15.95%) 2대 주주는 구본준 고문(7.72%)인데 이 지분 비율이 ㈜LG신설지주에도 그대로 유지된다는 뜻이다. 향후 구본준 고문이 ㈜LG의 지분을 팔아 구광모 회장이 보유한 ㈜LG신설지주 지분을 사들여 계열분리를 완료할 것으로 예상된다.

㈜LG 분할 전/후 재무구조(LG 제공)© 뉴스1
㈜LG 분할 전/후 재무구조(LG 제공)© 뉴스1

분할 후 존속회사 ㈜LG는 발행주식 총수 1억6032만2613주, 자산 9조7798억원, 자본 9조3889억원, 부채 3909억원, 부채비율 4.2%가 되며, 신설 지주회사는 발행주식 총수 7774만5975주, 자산 9133억원, 자본 9108억원, 부채 25억원, 부채비율 0.3%의 건전한 재무구조를 유지하게 된다.

분할 이후 존속회사 ㈜LG는 전자, 화학, 통신서비스 영역에 역량과 자원을 집중하고,신설 지주회사는 성장 잠재력을 갖춘 사업회사들을 주력기업으로 육성해 각각의 지주회사와 자회사들의 기업가치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LG는 2018년 구광모 ㈜LG 대표 취임 후 사업 포트폴리오의 '선택과 집중' 전략에 따라 연료전지, 수처리, LCD 편광판 등 비핵심 사업은 매각 등 축소하는 한편, 배터리, 대형 OLED, 자동차 전장 등 성장동력을 강화해 왔는데, 이번 분할이 완료되면 3년간의 사업구조 재편 작업이 일단락될 전망이다.

㈜LG 분할 일정(LG 제공) © 뉴스1
㈜LG 분할 일정(LG 제공) © 뉴스1

LG그룹은 선대 회장인 고(故) 구본무 회장이 별세하자, 장자 승계 원칙에 따라 구본무 회장이 양자로 들인 구광모 당시 구광모  ㈜LG 상무를 새 대표이사 회장에 선임했다. 구광모 회장의 친부는 고 구자경 명예회장의 차남인 구본능 희성그룹 회장이다. 당시 구광모 회장이 새 총수에 오르자 삼촌인 구본준 부회장이 LG상사를 중심으로 계열분리할 것이라는 전망이 지속돼 왔다.

분할 후 존속회사 ㈜LG는 핵심사업인 전자(가전, 디스플레이, 자동차 전장), 화학(석유화학, 배터리, 바이오), 통신서비스(5G, IT) 사업의 경쟁력 강화와 미래 신성장 동력 확보에 집중할 방침이다.

신설 지주회사는 전문화 및 전업화에 기반해 사업 집중력을 높이고 신속한 의사결정 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성장사업에 집중 투자할 계획이다.

LG상사는 중점사업으로 육성 중인 팜 사업에 역량을 집중해 거래물량 및 생산성을 강화하고, 헬스케어 및 친환경 분야에서 신규 사업 기회를 적극 발굴할 계획이다.

LG하우시스는 친환경 프리미엄 인테리어 제품과 서비스로 사업을 차별화하고 B2C 사업 확대를 위한 유통 경쟁력 강화로 홈(Home) 등 공간 관련 고부가 토털 인테리어 서비스 시장을 집중 공략한다. 실리콘웍스, 판토스, LG MMA 등은 디지털화, 비대면 트렌드에 맞게 다각화된 사업 및 고객 포트폴리오, 글로벌 경쟁력을 보유한 회사로 육성한다는 전략이다.

특히, 신설 지주회사는 산하 사업회사들의 기업가치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신사업 및 M&A 기회를 모색하고, 기업공개 등 외부 자본 시장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LG 관계자는 "국내 대기업 최초로 선진형 지배구조인 지주회사 체제로 전환한 LG는 지속적으로 사업 영역과 경영관리 역량을 전문화해 사업 경쟁력을 강화해 왔다"며, "향후 계열분리 추진 시 그룹의 지배구조를 보다 단순하게 하면서 불확실성을 해소하고, 대기업의 경제력 집중 완화 방향에도 부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구광모 LG그룹 회장과 구본준 LG그룹 고문 © 뉴스1
구광모 LG그룹 회장과 구본준 LG그룹 고문 © 뉴스1

오동윤 기자 ohdy@koreareport.co.kr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코리아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