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인프라코어 메인컨트롤밸브 DCV300이 장영실상을 수상했다.(두산인프라코어 제공)© 뉴스1
두산인프라코어 메인컨트롤밸브 DCV300이 장영실상을 수상했다.(두산인프라코어 제공)© 뉴스1

두산인프라코어 본입찰의 윤곽이 드러났다. 당초 예상대로 현대중공업의 인수가 유력해 보인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매각 주관사인 크레디트스위스(CS)가 두산중공업이 보유한 두산인프라코어 지분 36.07% 매각 본입찰을 진행한 결과, 두산인프라코어 인수 유력 후보인 현대중공업·KDB인베스트먼트 컨소시엄이 참여했다. 현대중공업지주는 인수 참여를 위한 입찰제안서를 제출했다고 공시했다.

숏리스트에 이름을 올렸던 유진그룹도 인수전에 참여했다.

반면 현대중공업과 치열한 인수전을 펼칠 것으로 예상됐던 GS건설-도미누스인베스트먼트 컨소시엄은 불참을 선언했다. GS건설 컨소시엄은 다른 적격인수후보보다 실사가 충분하지 않았던 만큼 신중한 의사결정을 내린 것으로 풀이된다. GS건설은 다른 예비 후보 보다 예비입찰에 다소 늦게 참여했다.

사모펀드인 MBK파트너스도 불참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두산인프라코어 매각가는 7000억원에서 최대 1조원 정도로 거론된다. 이번 본입찰에선 두산인프라코어 중국법인인 DICC 소송에 따른 우발채무 이슈가 가장 중요시되고 있다. 우발채무는 최대 1조원대로 예상된다.

두산인프라코어는 현재 DICC의 재무적 투자자(FI)들과 기업공개(IPO) 무산 등에 따른 소송을 벌이고 있다. 1심에선 두산인프라코어, 2심에선 FI가 각각 승리했고 내년 초쯤 대법원 판결이 나올 예정이다.

일각에선 두산그룹이 인수 후보군에게 우발채무를 제외하고 두산인프라코어 지분을 매각하겠다는 의사를 전했다는 얘기도 있다.

두산인프라코어 매각이 원활하게 이뤄지면 두산그룹이 산업은행 등 채권단으로부터 지원받을 때 약속했던 자구안이 계획대로 이행되게 된다. 두산은 지난 4월 두산중공업 정상화를 위한 자금을 지원받으면서 산은 등 채권단에 3조원 이상을 확보하겠다는 자구안을 제출했다.

두산중공업은 지난 8월 보유하던 클럽모우CC를 1850억원에 하나금융·모아미래도 컨소시엄에 매각했고 이 가운데 약 1200억원을 채권단 차입금 상환에 사용했다. 또한 같은 달에는 벤처캐피털 자회사인 네오플럭스 지분 96.77%를 신한금융지주에 730억원에 매각했다.

9월에는 두산중공업이 1조30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실시한다고 밝혔고, 두산솔루스 지분 52.93%를 스카이레이크인베스트먼트에 6986억원에 매각했다.

두산의 모트롤사업부도 소시어스-웰투시 컨소시엄에 4530억원에 매각했고 부동산전문 투자업체인 마스턴투자운용에 두산타워 빌딩을 8000억원에 매각하기로 결정했다.

이상연 기자 lsy@koreareport.co.kr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코리아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