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지역 국민의힘 지지율 28.7%…전국 지지율보다 약세
김종인 "서울시장 선거 앞서 우리 나름대로 정책 내놓을 것"

국민의힘이 서울시장 보궐선거 승리를 위해 본격적인 부동산 대책 마련에 나섰다. 현재 전세난 등 부동산 문제를 바로잡지 않고는 서울 표심을 잡을 수 없다는 판단에서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YTN 의뢰로 지난 16~20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2514명을 대상으로 조사해 23일 발표한 11월 3주차 주간집계에 따르면, 국민의힘 서울 지지율은 28.7%를 기록했다. 직전 주에 비해 1.3%p 하락한 수치다. 


이는 국민의힘 전국 지지율이 2.7%p 상승한 30.0%를 기록한 것과도 비교된다. 전세난에 화난 민심에 기름을 부은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진선미 민주당 의원 등 발언이 영향을 미치면서 당 지지율이 5주 만에 30.0%를 회복했지만 내년 4·7 보궐선거가 있는 서울에서는 오히려 약세를 보였다.

국민의힘은 11월 1주차 조사(YTN 리얼미터 의뢰, 2~6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2510명 대상,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2.0%p) 당시 서울에서 32.2% 지지율을 기록했다. 오차범위 이내지만 민주당(30.6%)보다 1.6%p 앞섰다. 특히 당 지지율(28.0%)보다 높은 지지율을 기록하면서 보궐선거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하지만 지난주 2주차 조사에서는 서울에서 30.0%로 민주당과 동률을 이뤘고, 이번 11월 3주차 조사에서는 민주당(28.1%)보다 0.6%p 앞서는 데 그쳤다.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정책에 따른 반사이익으로는 한계가 있다는 것으로 분석된다. 결국 제1야당이 부동산 문제에 대한 비전과 대안을 제시하고 정국 이슈를 주도해야 상승세를 유지할 수 있다는 것이다.

국민의힘 원내지도부는 지난 7월 △서울시 층수 제한 규제 폐지와 고밀도 주거지 개발, 용적률 완화 등을 통한 38만호 공급(일정 물량을 청년·신혼부부 등 주거취약계층 제공) △역세권 및 인근지역 정비사업 재추진을 통해 30만호 공급 △40년 이상 노후주택 재건축을 통한 30만호 공급 △상업·업무용 건물의 주거용 전환을 통한 도심지 소형주택 2만호 공급 등 100만호 공급 대책을 골자로 한 부동산 정책을 발표했다.

당시 민주당이 국회 본회의에서 국민의힘과 국민의당이 불참한 가운데 임대차3법 단독 통과시키면서 주목받지 못했다.

최근에는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직접 나섰다. 지난 16일에는 당첨만으로 7억~8억원대 시세차익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1순위 청약에만 57만여명이 몰린 경기 과천 지식정보타운 모델하우스를 방문하기도 했다.

이와 함께 비대위 차원에서 내년 서울시장 보궐선거를 대비해 부동산 대책을 마련하는 중이다. 부동산 공급, 조세, 전·월세 대책, 공급 확대에 따른 교통 대책 등을 중심으로 종합적인 대안을 제시하겠다는 것이다.

이런 방침은 정책 대안을 유권자에게 제시하지 못하면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 승리를 장담할 수 없다는 판단인 것으로 풀이된다. 결국 서울에서는 부동산 정책이 핵심 변수라는 것이다. 

김 위원장은 이날 비상대책위원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지금 정부가 부동산 대책을 발표할 때마다 집값이 올라간다. 부동산 정책 실패를 자인하고 새로운 대책을 만들지 않고서는 성공할 수가 없다"며 "우리 나름대로 부동산 대책을 내놓을 것이다. 내년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앞서서 우리 나름대로 준비한 정책이 있다"고 밝혔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뉴스1과의 통화에서 "현재 비대위에서 선거를 대비해 집값, 세금 등에 초점을 두고 부동산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며 "김 위원장이 최종적으로 판단해서 발표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인용된 여론조사의 자세한 조사개요와 결과는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서울=뉴스1)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코리아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