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장관 주재로 개최…민간단체에도 협력 방안 모색 당부

통일부는 20일 의료계와 남북 보건의료협력 협의체를 개최하고, 코로나19 확산세 속 남북 공동협력 방안 모색에 머리를 맞댔다. 

통일부는 이날 오전 국립암센터 평화의료센터에서 '한반도 생명안전공동체 구현을 위한 남북 보건·의료협력 추진'을 주제로 이같은 협의체를 개최했다. 

남북 보건의료협력 협의체는 보건의료협력 분야의 민‧관 협의체로, 코로나19 협력을 중심으로 보건의료 현장의 의견을 청취하고 정책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개최되었다. 

이번 회의는 국립암센터 내 남북 보건의료협력 준비를 목적으로 개소한 평화의료센터의 초청으로 추진되었으며 이인영 장관을 비롯해 권준욱 국립보건연구원장, 이은숙 국립암센터 원장, 이왕준 명지병원 이사장, 김성우 국민건강보험공단일산병원장, 기모란‧김영훈‧김열‧이종구‧이재관 교수 등 의료계 전문가들이 참여했다. 

이날 이 장관은 코로나19 극복을 통해 한반도 생명‧안전 공동체의 초석을 마련해야 함을 강조하고, 뉴노멀(새일상) 시대 새로운 남북협력에 대비한 남북 공동의 감염병 대응체제를 만드는 것이 중요함을 설명했다. 

또한 이 장관은 "남북 접경지역(에) 남북 감염병 대응센터를 세운다면, 보건위기가 일상화된 뉴노멀 시대에 한반도는 안전하고 든든한 삶의 터전으로 거듭날 수 있다는 제안에 주목하고 있고, 실현 방법을 찾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 장관은 민간단체를 향해서도 남북이 협력할 수 있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찾아줄 것을 주문했다.

그는 "민간단체가 신뢰할 수 있는 북측 상대와 협력하는 경우는 적극 지원할 것"이라며 "민간의 전문성과 경험으로 방역위기에 남북이 상생하는 생명의 문을 함께 찾아달라. 정부도 온 힘을 다해 그 문을 함께 열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협의체에 참석한 전문가들은 남북간 코로나19 협력 등 보건의료협력의 기회를 놓치지 않고 특히 민간이 더욱 적극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정부가 제도적 뒷받침을 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에 이 장관은 국내 민간단체가 신뢰할 수 있는 북한 상대방과 사업을 추진할 경우 적극 지원해 나갈 수 있도록 다각적인 방안을 검토 중에 있다고 언급했다. 

통일부는 "정부는 앞으로도 민간‧전문가 그룹과 긴밀한 소통과 협력을 강화하겠다"며 "남북 보건의료협력 추진을 위한 창의적 방안을 지속 검토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백민일 기자 bmi21@koreareport.co.kr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코리아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