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훈 등 현역 의원 16명 포진…경기 4명·충청 4명 비중
이개호 단장 "당 외연 확대하고 대표에게 조언할 사람 골라"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의 정책, 정무적 자문 역할을 담당할 특별보좌단(특보단)이 18일 출범했다. 

특보단은 당헌상 당 대표가 설치할 수 있는 자문기구지만, 이 대표가 유력 대권주자인 만큼 대권행보와 연결 짓는 시각이 적지 않다. 특보단이 자문 역할 뿐 아니라 정치적 지지 기반 확대에도 도움을 줄 것이란 관측이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이개호 의원 등 24명을 특보단에 임명했다. 특보단에는 친이낙연계로 분류되는 이개호 의원이 단장을 맡고 설훈(5선) 박완주 전혜숙(이상 3선) 김철민 김한정 서삼석 송갑석 유동수(이상 재선) 강준현 김주영 박영순 신영대 이원택 이장섭 이형석(이상 초선) 등 현역 의원 16명이 특보단에 이름을 올렸다.

현역 의원 기준으로 보면 서울 1명, 경기 4명, 인천 1명, 충청 4명, 호남 6명 등으로 호남 지역이 가장 많았다. 이 대표의 연고가 있는 호남을 제외하고는 이재명 경기지사의 무대인 경기(4명)와 주요 선거에서 늘 캐스팅보트를 쥐는 충청(4명)이 가장 많다. 

영남지역에서는 조기석 전 대구시당 위원장, 윤준호 부산 해운대구을 위원장, 박성현 부산 동래구 위원장, 심규명 울산 남구갑 위원장, 문상모 경남 거제시 위원장 5명의 전·현직 지역위원장들이 포진했다. 20대 국회에서 비례대표 의원을 지냈던 심기준 전 의원, 청년 부문에서는 신정현 경기도의원이 특보단에 포함됐다. 

권역별, 세대별, 직능별 대표 인사들을 안배했다는 것이 특보단의 설명이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특보단 임명식을 열고 "대표인 저의 특보이지만 그보다는 '더불어민주당의 특보다, 국민의 특보다'라는 마음으로 임해주시면 좋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특보단이 자신의 대권행보와 연결 짓는 시각을 의식한 듯 "역대 어느 대표 시절에도 특보는 늘 있었다. 저만 특보를 두는 건 아니다"라고 말했다. 

정치권에서는 특보단 출범과 관련해 4·15 총선 직후부터 이 대표 측에서 준비해온 대선 조직의 일부가 공표됐을 뿐이라는 시각이 많다. 구성원의 면면이나 권역별, 세대별 안배 역시 대선과 맞물려 있다는 분석이다.

특보단 출범과 관련해 당 안팎 일각에서는 이 대표 측에서 출범 시기와 구성원을 조직하면서 조기에 발화되고 있는 차기 대선 기류의 변화를 상당히 의식했다는 얘기가 나온다.

우선 김경수 경남지사 재판이다. 당 안팍에선 김 지사가 재판에서 대선에 출마할 기회를 얻게 될 경우 상당수 인사들이 김 지사 쪽으로 합류할 움직임을 보인 것으로 전해진다.

또한 이재명 지사 지지율이 상승하면서 이 대표를 압박한 것이 특보단 출범을 앞당겼다는 소문도 있다. 여기에 '제3후보'로 거론되며 경력괴 지역 등이 겹치는 정세균 국무총리의 존재도 이 대표 측에겐 부담으로 작용했다는 후문이다.

이 대표의 특보단은 일단 당 대표 역할을 지원하는 자문기구로 활동하겠지만 이 대표가 취약한 당내 기반 확대에도 힘을 쏟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개호 단장은 특보단 운영 계획에 대해 "월 1회 정도 정기적으로 모여 지역의 여론과 직능별 의견을 광범위하게 수집하고 그런 의견이 당 정책에 반영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이 대표가 당의 외연을 확대할 수 있도록 하자고 주문했다"고 밝혔다.

김태훈 기자 thk@koreareport.co.kr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코리아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