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 앞두고 등장한 공항 이슈…"가덕도 이전 천인공노할 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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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거 앞두고 등장한 공항 이슈…"가덕도 이전 천인공노할 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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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승인 2020.11.17 09: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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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광주·수원 "군공항 이전 특별법 개정" 촉구
지난 9월2일 오전 한반도를 향해 북상하는 제9호 태풍 '마이삭 (MAYSAK)'의 영향으로 제주편 항공기 결항이 잇따르고 있다. 이날 대구공항 대합실 탑승수속창구 주변이 텅 비어 있다. 뉴스1
지난 9월2일 오전 한반도를 향해 북상하는 제9호 태풍 '마이삭 (MAYSAK)'의 영향으로 제주편 항공기 결항이 잇따르고 있다. 이날 대구공항 대합실 탑승수속창구 주변이 텅 비어 있다. 뉴스1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를 앞두고 가덕도공항과 군공항 이전 문제가 다시 핫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선거철 마다 공항 문제가 터져나오는 것은 흩어진 민심을 모으려는 정치적 계산 때문이라는 지적이 많다.

권영진 대구시장이 17일 오후 예정된 국무총리실 산하 김해신공항검증위원회(검증위)의 김해공항 확장안(김해신공항 건설)에 대한 타당성 검증 결과 발표와 관련해 날선 비판을 했다.

정부와 여당이 국무총리실 검증이라는 형식적 절차를 통해 이명박·박근혜 정권을 거쳐 우여곡절 끝에 '김해공항 확장'으로 결론 난 신공항 건설사업을 사실상 백지화하고 부산 가덕도신공항 건설에 힘을 실어줄 것으로 알려져서다.

권 시장은 전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김해신공항 건설 백지화는 '천인공노할 일'이라는 표현을 쓰며 정부와 여당을 작심 비판했다.

그는 "정부가 입만 열면 아무런 문제가 없다던 김해신공항이 갑자기 문제가 생기고 가덕도로 옮기겠다는 천인공노할 일이 벌어지고 있다"고 비난했다.

권 시장은 이어 "김해신공항은 지난 십수 년 동안 영남권 5개 자치단체가 갈등한 끝에 ADPi라는 세계 최고 공항전문기관의 용역 결과에 따라 결정한 영남권 신공항의 대안으로, 부·울·경(부산·울산·경남)만의 공항이 아니라 대구·경북을 포함한 영남권 전체를 위한 신공항"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권 시장은 "세금 7조원 이상이 투입되는 김해신공항에 문제가 있어서 변경하려면 영남권 5개 시·도민 의사를 다시 모아 추진해야 한다"며 "대구·경북은 가덕도 신공항에 합의해 준 적이 없다"고 잘라 말했다.

총리실 산하 검증위는 17일 오후 2시 김해신공항 타당성 검증 결과를 발표할 예정으로 알려졌다.

이런 가운데 대구·광주·수원의 군공항 이전 추진 민간단체들이 17일 기부 대 양여 방식으로 추진해야 하는 '군공항 이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개정안에 대한 입법 청원서를 국회에 제출했다고 밝혔다.

3개 지역 단체는 "군 공항이 국가 시설인데도 지자체가 감당해야 하는 것은 잘못"이라며 "군사공항의 원활한 이전을 위해서는 법 개정이 절실하다"고 주장한다.

대구·경북통합신공항의 경우 대구시가 현재의 K-2 군공항 부지를 민간에 팔아 마련한 재원으로 경북 군위·의성에 군공항을 지어줘야 한다.

민간공항인 대구국제공항 부지는 K-2 전체 부지의 5%에 불과하다.

문제는 기부 대 양여 방식으로 군공항을 이전하는 경우 기부재산이 양여재산보다 많으면 사업 진행이 어려울 수 있다는 것이다.

대구·경북통합신공항의 건설비용은 최대 9조원으로 추정된다.

서홍명 통합신공항 대구시민추진단 집행위원장은 "특별법상의 재정적 문제만 하더라도 기부재산이 양여재산을 앞지를 경우에는 순조로운 사업 진행이 어려울 것으로 우려된다. 국가가 감당하는 방향으로 특별법 개정이 절실하다"고 했다.

앞서 대구·광주·수원 등 3개 도시의 군공항 이전 추진 단체는 2018년 12월14일 군공항 이전과 관련한 모든 사항을 공유하고 연대하기로 결의했다.

(서울=뉴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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