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이재명 지지층 겹쳐장…尹 상승시 李 하락
尹 지지율, '호남' 이낙연 영향 없어…이재명 '경고등'

 

최근 한 여론조사기관이 실시한  '차기 대권주자' 여론조사에서 윤석열 검찰총장이 처음으로 1위에 오르면서 정치권 안팎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왼쪽), 이재명 경기도지사, 윤석열 검찰총장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왼쪽), 이재명 경기도지사, 윤석열 검찰총장

 

한길리서치가 지난 7∼9일 쿠키뉴스 의뢰로 진행한 차기 주자 지지율 조사에서 윤석열 검찰총장은 24.7%,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2.2%,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18.4%를 각각 기록했다.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10%대에 머물렀던 윤 총장의 지지율이 20%대로 급상승하면서 이 대표의 지지율은 큰 변화가 없는 반면, 이 지사의 지지율은 5%P 가까이 하락했다. 

최근 다른 조사들에서 이 지사가 20%대 초반대로 이 대표와 수위 다툼을 벌이고, 윤 총장이 10% 중후반대에 머물렀던 흐름을 고려하면 이 지사 하락 폭이 그대로 윤 총장 상승에 반영된 것이라는 해석이 가능하다.

여론분석 전문가들도 중도 성향의 부동층 민심이 이 지사에서 윤 총장에게 옮겨갔다는 분석과 함께, 이런 현상이 이 지사와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의 여권 '양강 구도'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관측한다. 

한 여론분석 전문가는 12일 "이 지사는 '민주당도 국민의힘도 싫다'는 사람들, 이른바 중도·보수층과 무당층 지지에서 강점이 있는데, 그 부분이 윤 총장 지지로 빠졌다"고 주장했다.

민주당 지도부의 한 관계자는 "윤 총장으로 옮겨간 이들의 성향은 2017년 대선을 앞두고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 안희정 전 충남지사,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 이재명 지사 등을 번갈아 지지했던 부동층과 일치한다"는 견해를 보였다.

이제껏 20%대 박스권에 정체돼 있던 '2李 양강 구도' 역시 바뀌어 갈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된다. 수도권이 지역구인 한 의원은 "중도층이 이탈하면 지지율이 훅 빠질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면 이 지사 입장에서는 경고등이 들어온 셈"이라고 언급했다.

이와 관련, 이 지사 측 관계자는 "이번 여론조사는 보수 성향 유권자가 과대 표집된 게 아닐까 싶을 정도로 튀는 결과가 나왔다"고 의문을 제기했다.

그는 "만일 윤 총장 지지세가 이어진다고 하더라도, 그에 맞설 수 있는 개혁 추진력을 갖춘 이 지사의 면모가 오히려 더 부각되면서 지지율이 반등할 수 있다"고 말했다.

반면 호남이란 '콘크리트 지지층'을 지닌 데다 이 지사에 비해 친문계의 호감도가 높은 이 대표 측에서는 상대적으로 '윤석열 현상'으로 인한 피해가 적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이 대표와 가까운 한 중진 의원은 "안정과 화합의 이미지를 보여주고 있는 이낙연의 기반은 쉽게 무너지지 않을 것이다. 당내에서 가장 안정적이고 확실한 입지"라고 말했다.

그러나 한 여론분석 전문가는 "'윤석열 바람'이 잦아들지 않고 돌풍으로 바뀌어 이 지사의 표심을 거의 흡수할 경우 이 대표의 콘크리트 지지층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분석했다. 그는 "일종의 '밴드왜건(bandwagon) 효과가 나타나면 이 대표 지지층의 이탈이 나타날 수 있고, 윤 총장 쪽으로 옮겨갈 수 있다"고 말했다.

박상룡 기자 psr21@koreareport.co.kr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코리아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