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서해상 공무원의 피살사건 경위를 조사하라고 지시한 것을 여러 해석이 나온다.

국정원은 3일 지난 9월 발생한 서해상 공무원의 피살사건과 관련해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경위 조사를 지시한 정황이 포착됐다고 밝혔다. 

국정원은 이날 서울 서초구 내곡동 국정원에서 비공개로 진행된 정보위 국감에서 이같이 밝혔다고 정보위 여야 간사인 더불어민주당 김병기, 국민의힘 하태경 의원이 전했다. 

국정원은 "첩보 상으로 (북한의) 시신 수색 정황이 있었다"며 "김 위원장이 사건 경위를 조사하라고 지시한 정황이 포착됐다"고 밝혔다. 

북한은 지난 9월 25일 우리 정부에 보낸 통지문에서 사건 전말에 대한 자체 조사 결과를 소개한 바 있다. 김 의원은 '김 위원장의 지시는 통지문 이외에 새롭게 재조사하라는 지시인가'라는 질문에 "저희가 이해하기로는 그렇게 이해했다"고 설명했다.

앞서 통일부는 환경부·국립생태원과 함께 오는 2일부터 2021년 8월까지 약 10개월간 한강(임진강)하구 우리측 지역 습지에 대한 생태조사를 실시한다고 1일 밝혔다.

묘하게 우리 정부가 한강 생태계 조사에 나선 시점에 북한은 서해상 공무원의 피살사건 경위를 조사하고 있는 점이 주목된다.

베이징의 정통한 대북소식통은 "남한 정부가 갑자기 한강 생태 조사에 나선 것이나 북의 김정은이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을 조사하라고 지시한 것을 감안할 때 남과 북 간에 모종의 물밑 대화가 있던 것처럼 보인다"고 말했다.

남과 북이 적당한 시기에 피격 공무원의 유해를 발견한 것을 발표할 수 있다는 게 소식통의 해석이다. 만일 소식통의 전망대로 남북이 유해 발견 사실을 공표할 경우 그 파장은 상당할 것으로 보인다. 그 시기가 차기 대선의 분수령인 내년 4월 서울·부산 시장 선거 즈음이면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백민일 기자 bmi21@koreareport.co.kr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코리아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