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당헌개정 통해 서울시장 선거 출마 가닥
'박원순 충격파' 따른 여성후보론…박영선·추미애
"여성 아닌 경쟁력"…우상호 출마 밝혀, 박주민 도전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추미애 법무부 장관, 더불어민주당 우상호·박주민 의원(왼쪽부터)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추미애 법무부 장관, 더불어민주당 우상호·박주민 의원(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이 내년 4월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에 후보를 내기로 방침을 정하고, 이를 위한 당헌 개정 여부를 묻는 전당원 투표를 시행하기로 했다.

이낙연 대표는 29일 의원총회에서 "오늘 오전 최고위원들의 동의를 얻어 후보 추천 길을 여는 당헌 개정 여부를 전당원 투표에 부쳐 결정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민주당 당헌 96조 2항은 '당 소속 선출직 공직자가 부정부패 사건 등 중대한 잘못으로 그 직위를 상실해 재·보궐 선거를 하게 된 경우 해당 선거구에 후보자를 추천하지 않는다'고 돼 있다.

당헌에 따르면 내년 서울·부산 보궐선거는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 오거돈 전 부산시장 등 민주당 소속 단체장들의 성추문 사건으로 시장 자리가 공석이 되면서 치러지는 선거여서 후보자를 내지 말아야 한다.

그러나 내년 서울·부산 보궐선거는 자체 선거도 중요하지만 차기 대선으로 가는 길목의 전초전 성격을 띠고 있어 포기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때문에 민주당은 비난을 각오하고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에 후보를 내기로 한 것이다.

민주당은 다음달 1일 전당원 투표에서 당헌 개정 찬반을 묻고, 다음주 당무위·중앙위 의결을 통해 당헌 개정 절차를 조속히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당내에서는 당헌 개정이 압도적 지지를 받을 것으로 전망한다. 

때문에 당 안팎에서는 벌써  서울·부산시장에 출마할 후보들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특히 여권은 서울시장은 "해 볼 만하다"는 분위기가 상당하다.

특히 현재 서울 지역구 의원의 80%, 시의원 90%, 구의원 80%가 여당 소속이란 점은 서울시장 선거에서 여당이 유리하다.

박원순 충격파, 여성 후보로 가나?

서울시장과 부산시장 모두 해당 지방 자치단체장의 ‘미투’로 인해 치러지는 선거인데, 특히 서울시장의 경우 '박원순 효과'가 변수로 작용하고 있다. 여성 인권을 위해 목소리를 높였던 박원순 전 서울시장이 고발되고 스스로 목숨을 끊으면서 유권자들에게 던진 충격파가 크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여당에선 서울시장 선거에 여성 후보를 낼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 진즉부터 나왔다.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과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이름이 계속 오르내린 배경이다.

특히 박 장관은 현재 여당의 서울시장 후보 중 1순위로 꼽힌다. 당 안팎에선 박 장관이 원래부터 서울시장을 노려 장관을 맡았고, 일찍 총선 출마도 접었다는 말이 공공연하다. 당 관계자는 “중기부 장관 하면서 각종 직능단체에 교부금을 많이 지원하고 접촉면을 늘렸는데 이들이 당내 경선 때 조직 역할을 톡톡히 할 것”이라고 했다.

박 장관의 서울시장을 향한 권력의지도 유력 후보에 힘을 싣는다. 박 장관은 2018년 지방선거 때 3선에 도전하는 박원순 전 시장과 당내 경선에서 맞붙었고, 2011년에도 야권 단일화 경선에서 박 전 시장과 맞붙은 경험이 있다.

박 장관이 당내 주류인 친문과 가까운 것은 경선 과정에서 엄청난 원군이 될 수 있다. 민주당 경선은 대의원, 권리당원, 일반 당원과 국민 투표를 일정 비율씩 반영한 제도에 따른다. 이 중 권리당원 대부분이 친문 성향이기 때문에 당내 경선에서 승리하려면 친문의 지원이 필수다. 

서울 구로을에서 세 번 연속 당선된 박영선 장관은 문재인 정부 청와대에서 초대 국정상황실장을 지내면서 문 대통령의 ‘복심’으로 통한 윤건영 의원에게 지역구를 물려줬다. 당시 윤 의원은 부산과 경남 일대로 가라는 제안이 있었음에도 구로을을 택한 것으로 알려졌고, 야당 주자로 나선 김용태 전 의원을 상대로 무난히 승리했다.

반면 박 장관은 야당 측에서 걸고넘어질 만한 신상과 관련된 약점이 꽤 있다는 소문이 있다. 박 장관은 일본에 소유한 부동산까지 합쳐 3주택자로 구설에 오른 적도 있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도 잠재적 서울시장 후보로 꾸준히 이름이 오르내리고 있다. 5선에 당대표를 지낸데다 친문의 숙원인 ‘검찰개혁’의 선봉을 맡은 점도 친문의 지지를 이끌어낼 수 있는 강점으로 꼽힌다.

하지만 추 장관의 경우 아들의 이른바 ‘황제 군복무’ 의혹으로 인해 정치적으로 상처를 많이 입은데다 최근 윤석열 검찰총장과의 갈등 과정에서 보인 행보도 부정적으로 작용하고 있다.

여권에서는 선거 시기가 6개월 밖에 남지 않고, 추 장관이 서울시장 출마보다는 문재인 정부가 추진하는 '검찰개혁'에 주력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상당하다.

"여성 아닌 경쟁력 중요"우상호·박주민 출마 채비

여권에서는 서울시장 선거가 고 박원순 전 시장의 추문 사건으로 인한 공석에 따른 것이지만 '여성후보'여야 한다는 점에 대해서는 반대의 목소리가 높다. 무엇보다 선거에 승리하기 해서는 '경쟁력'이 중요하고, 상대당이 여성후보를 내면 민주당에서 여성 후보를 낸 게 상쇄되므로 굳이 여성후보를 낼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이럴 경우 여당에서도 남성 후보들이 상대적으로 부각되는데 우상호 의원이 가장 먼저 출마 의사를 드러냈다. 우 의원은 30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서울시장 출마와 관련 “당의 방침(당헌 개정)이 결정되면 그걸 전제로 적극적으로 검토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사실 4선의 우 의원은 서울시장 후보군에 꾸준히 이름을 올려온 인물이다. 우 의원은 2018년 지방선거 때 3선에 도전하는 박원순 전 시장과 당내 경선에서 맞붙은 바 있다. 우 의원은 당 원내대표를 지낸 대표적인 586 인사다.

박주민 의원도 서울시장 후보로 거론된다. 박 의원은 지난 8월 민주당 전당대회에 당대표 후보로 뒤늦게 합류해 3위를 차지했지만 득표율로 따지면 2위를 한 김부겸 전 의원에 비해 상대적으로 선전했다는 평을 받았다. 애초부터 이낙연·김부겸 2파전으로 치러지던 당대표 선거에 뒤늦게 합류한 것 자체가 서울시장 출마를 위한 체급 올리기 차원이었다는 얘기도 나온다. 박 의원은 강성 친문 세력들과 초선의 지지를 받고 있다.

박상룡 기자 psr21@koreareport.co.kr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코리아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