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노총’의 사회적 책임·노사정 대화에 대한 조합원들 평가 성격
29일부터 선거운동…11월 28일∼12월 4일 전 조합원 투표로 선출

민주노총 차기 위원장 후보로 출마한 김상구 전 금속노조 위원장, 이영주 전교조 수석부위원장, 양경수 경기본부장, 이호동 전 발전노조 위원장.
민주노총 차기 위원장 후보로 출마한 김상구 전 금속노조 위원장, 이영주 전교조 수석부위원장, 양경수 경기본부장, 이호동 전 발전노조 위원장.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의 차기 위원장을 뽑는 선거에 4명의 후보가 나섰다. 민주노총에 따르면 각 후보는 등록 기간인 28일까지 수석 부위원장, 사무총장 후보와 함께 등록했다. 민주노총의 지도부 선거는 위원장·수석부위원장·사무총장의 러닝메이트제로 치러지며 조합원이 직선한다.

이번 선거는 김명환 전 위원장을 중심으로 한 ‘사회적대화 참여 진영’에서도 후보를 냈기 때문에 ‘제1노총’의 사회적 책임과 노사정 대화에 대한 조합원들의 평가 성격을 띄게 됐다.

기호 1번 위원장 후보는 김상구 전 금속노조 위원장이다. 수석 부위원장 후보인 박민숙 보건의료노조 부위원장, 사무총장 후보인 황병래 건강보험공단 노조 위원장과 한 조를 이뤘다.

김상구 후보는 지난해 ‘원포인트 사회적대화’의 참여와 합의문 추인을 주장했던 산별대표자회의에서 내세운 인물이다. 김상구 후보는 기아차 출신으로 2015년 금속노조 위원장을 지냈다. 2017년 현대기아차그룹에 원하청 임금격차 해소와 고용 확대를 위해 5,000억 원 규모의 일자리연대기금을 만들자고 제안하기도 했다.

김 후보는 '모든 노동자의 민주노총'을 내걸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한 사회적 대화 참여를 공약으로 내걸었다. 김 후보는 △사회적 교섭을 통한 모든 노동자의 민주노총 △정파 패권이 아닌 공조직 산별중심의 조직 운영을 내세웠다. ‘원 포인트 사회적대화’가 정파논리에 무산됐다는 판단이 반영된 것이다.

다른 후보들은 사회적대화 찬성파와 달리 기존 정파에서 내세운 좌파 그룹으로 분류된다. 기호 2번 위원장 후보는 이영주 전 전교조 수석 부위원장으로, 위원장 후보로는 유일한 여성이다. 박상욱 금속노조 대의원과 이태의 공공운수노조 부위원장이 각각 수석 부위원장, 사무총장 후보로 등록했다.

이영주 후보 조는 현장파에서 지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이태의 후보는 현재 공공운수노조 부위원장으로 ‘원포인트 사회적대화’ 당시 김명환 전 위원장에게 합의문의 내용이 적절치 못하다며 따져 묻기도 했다.

기호 3번으로는 양경수 경기본부장이 위원장 후보로 출마했고 윤택근 민주노총 부위원장과 전종덕 보건의료노조 광주전남본부장이 각각 수석 부위원장, 사무총장 후보로 나섰다. 

양경수 후보는 민주노총 최대정파인 전국회의에서 배출했다. 양 후보는 기아자동차 비정규직 출신으로 현재 민주노총 경기본부장을 맡고 있다. 윤택근 수석부위원장 후보는 김명환 지도부에서 부위원장직을 역임하며 ‘원포인트 사회적대화’를 앞장서서 반대했다. 올해 최저임금위원회에서도 ‘논의 중도 거부’를 주도하는 등 후보군이 강성으로 구성돼 있다. 

기호 4번에는 이호동 발전노조 초대 위원장, 변외성 건설노조 대의원, 봉혜영 민주노총 부위원장이 각각 위원장, 수석 부위원장, 사무총장 후보로 등록했다.

이들은 29일부터 본격적으로 선거 운동에 들어간다. 다음 달에는 전국 순회 합동 유세와 위원장 후보 합동 토론회 등을 하고 같은 달 28일부터 12월 4일까지 일주일 동안 전 조합원 직접 투표로 차기 지도부를 선출한다.

전임인 김명환 전 위원장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사회적 대화를 제안하고 주도적으로 참여했지만, 노사정 합의안의 추인을 얻는 데 실패해 지난 7월 임기를 못 채우고 사퇴했다.

차기 민주노총 위원장 선거가 ‘사회적대화를 반대한 기존의 정파와 찬성한 비정파’의 구도로 치러지게 되면서 결국 ‘민주노총이 사회적대화에 대해 어떤 태도를 보여야 하는지’ 여부가 핵심 쟁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민주노총 차기 위원장의 임기는 내년 1월 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2년이다. 이번 선거에서 투표권을 가진 조합원은 95만7920명이다.

오동윤 기자 ohdy@koreareport.co.kr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코리아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