秋·尹 국정감사에서 작심 비판·반박…이례적 상황 우려
상반된 주장 놓고 법무부 감찰, 검찰 조사…'결과' 주목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답변하고 있는 추미애 법무부 장관(원쪽)과 윤석열 검찰총장.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답변하고 있는 추미애 법무부 장관(원쪽)과 윤석열 검찰총장.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 간 힘겨루기와 진실공방이 절정으로 치닫고 있다. 두 사람이 충돌하는 내용은 사안에 따라 한쪽이 치명상을 입을 수도 있다.

추미애 장관은 26일 윤석열 검찰총장을 작심 비판했다. “검찰총장의 여러 발언과 언행은 민주주의와는 적합하지 않다는 것에 저도 상당히 유감이다.”

추 장관은 이날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종합국정감사에서 윤 총장의 발언을 조목조목 반박했다. 우선 추 장관은 윤 총장이 정치적 발언을 일삼고 있다고 지적했다. “총장은 장관의 부하가 아니다”, “추 장관 수사지휘권 발동은 위법”이라는 윤 총장의 22일 발언에 대한 반박 성격을 띤다.

또 추 장관은 윤 총장을 겨냥해 “정치적 중립을 지켜야 하는 검찰총장으로서는 선을 넘는 발언이 있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지휘·감독권자로서 민망하게 생각한다. 송구스럽다. 잘 지도·감독 하겠다”고 했다. 자신이 윤 총장의 ‘상급자’인 것을 분명히 했다.

추 장관은 문재인 대통령이 자신에게 메신저를 보내 임기를 보장했다는 윤 총장 발언에 대해서도 문 대통령이 비선 등을 운용할 성품은 아니라고 했다. 또 지난 1월 자신과 윤 총장 사이의 인사안을 둘러싼 갈등과 관련해 윤 총장은 추 장관이 자신을 의도적으로 제외하려 했다는 취지로 말했는데, 추 장관은 이에 대해 형사·공판부 중심의 인사에 총장의 반대와 반감이 있어서 그런 것이라고 말했다.

추 장관은 이날 답변에서 윤 총장을 겨냥한 감찰이 거듭되고 있는 상황을 공개했다. 윤 총장의 수사 지휘 및 처신에 문제가 있다는 점을 지적하면서 상급자로서 감찰을 하고 있다는 것을 우회적으로 나타낸 셈이다.

앞서 법무부는 라임 사건 당시 수사 지연 의혹 등에 대해 대검 감찰부와 같이 감찰하겠다고 공개했었는데, 이날은 여기에 윤 총장이 조선일보·중앙일보 언론사 사주들과 만났다는 의혹에 대해 감찰을 진행 중이라고 했다.

또 옵티머스 사건 처리 당시 전파진흥원이 수사를 의뢰했는데, 이 사건을 윤 총장이 서울중앙지검장일 당시 의도적으로 지연시켰다는 의혹과 관련해서도 “감찰을 통해 검토해 볼 여지가 있다”고 했다.

이들 감찰은 사실상 윤 총장만을 대상으로 하는 것으로 추 장관이 감찰권을 거듭 사용하고 있다.

윤 총장은 자신에 대한 추 장관의 비판과 반박에 아직 침묵하고 있다. 대검 또한 정면 대응을 하지 않고 있다. 내부에서는 ‘윤 총장이 이미 국감장에서 할 말 다하지 않았느냐’는 반응이 나왔다.

이날 대검은 추 장관 발언과 관련한 공식입장을 오후 늦게까지 내지 않았다. 옵티머스 사건 의혹을 받은 이모 변호사는  “나는 전혀 관여한 바 없는 사건”이라며 “윤 총장과 만났을 때 ‘옵티머스’의 ‘옵’자도 꺼낸 적 없다”고 했다.

추 장관은 26일 국회 국정감사에서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이 진술에서 언급한 검사가 이 사건(라임) 수사팀장으로 투입돼 복도에서 마주쳤다는 게 감찰 결과 사실로 확인이 됐다”고 밝혔다.

그러나 아직 법무부는 김 전 회장이 복도에서 마주쳤다는 라임 수사팀장 검사가 실제로 접대를 받았는지 여부는 확인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추 장관은 “감찰 결과 사실로 확인이 돼 이미 수사 의뢰를 했다. 수사 중으로 결과가 나올 것”이라고 밝혔다.  

반면 김봉현 전 회장이 ‘검사 술 접대' 를 주도한 것으로 지목한 이 변호사는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하고 나섰다. 

이 변호사는 26일 “김 전 회장이 법무부 감찰조사에서 술 접대한 검사를 2명 특정하면서 대우조선해양 수사팀 출신이라고 했다는데 내가 해당 검사를 김  전 회장에게 알려준 건 그가 체포된 후인 지난 4월 면회 자리에서였다"고 말했다.

김 전 회장은 지난 21일 공개한 자필 편지에서 “(지난해 7월 술 접대를 한 검사들은) 예전 대우조선해양 수사팀에서 함께 근무했던 동료들”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이 변호사는 김 전 회장한테 대우조선해양 수사팀 검사들을 알려준 건 올해 4월이라고 반박한 것이다.  

이 변호사는 “김 전 회장은 지난 4월 내가 얘기해 준 A검사의 라임 수사팀장 직책과 대우조선해양 수사팀 경력을 토대로 마치 지난해에 A검사에게 술 접대를 한 것처럼 소설을 쓰고 공격을 하고 있다”며 “어차피 검찰 조사에서 다 드러날 거짓말”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김 전 회장과 함께 현직 검사들과 술을 마신 적은 결코 없다”며 “현직 검사를 김 전 회장에게 소개해준 적도 없다”는 주장을 반복했다. 

김 전 회장과 이 변호사가 상반된 주장을 하고 있는 가운데 추 장관은 김 전 회장의 주장을 근거로 관련자들에 대한 감찰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변호사는 검찰 조사에서 사실이 드러날 것이라고 주장했다.

법무부의 감찰과 검찰의 수사(조사)에서 어떤 결과가 나오느냐에 따라 추 장관과 윤 총장 중 한 쪽은 타격을 입을 수 있다. 이럴 경우 '추미애-윤석열 대전' 양상도 영향을 받을 것이 불가피하다.

김성지 기자 ksjok@koreareport.co.kr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코리아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