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치료 가시권 들어오면 남북관계 게임체인저 될 수 있을 것"
'남북접경위원회' 공동 구성 제안 고려…남북관계 복원 전력

23일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의 통일부 등에 대한 종합 국정감사에서 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의원 질의에 답변을 하고 있다.
23일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의 통일부 등에 대한 종합 국정감사에서 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의원 질의에 답변을 하고 있다.

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를 중심으로 남북 보건협력을 강조하며 북한에 '남북접경위원회' 제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이 장관은 23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코로나19 치료제나 백신이 가시권에 들어오고 시중에 유통되기 시작하면 남북관계 게임체인저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전해철 의원이 '이념을 떠나 코로나19와 대응해 인접국가와 공동협력체계 구축해야 하며, 특히 북한은 한반도 생명공동체 일환'라며 지적한 것에 대한 답변이었다. 

이 장관은 이어 "코로나19 중심으로 보건의료협력 적극적으로 할 수 있는 자세로 임하겠다"면서 "북쪽도 경직된 방역체제에서 벗어나 새로운 환경을 맞이할 수 있으며, 서해 피격 살인 사건 관련 부분도 벗어날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북한이 코로나19로 인해 남북관계에 거리를 둔 것과 더불어 지난해 2월 하노이 북미회담 결렬 이후 더욱 경색된 남북관계를 보건의료협력을 매개로 풀어가겠다는 복안이다. 

이 장관은 대북 관계 개선과 관련해 '남북접경위원회' 구성에 적극 나서겠다고 밝힌 점이 주목됐다. 이용선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재난·재해 중심으로 남북간 접경지역의 말라리아·아프리카돼지열병·코로나19 등 감염병에 대응하기 위해 '남북접경위원회'를 북측에 제안하라는 주문에 이 장관은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감염병에 대한 (남북)공동 대응은 상호이익에 맞으며 서로 협력하지 않으면 서로 손해볼 수 밖에 없어 공동 필요에 기반한 재난과 재해 '남북접경위원회' 공동 구성 제안한다"고 말했다. 남북접경위원회 구성으로 남북 간 재난 대응을 체계화, 제도화 하자는 제안이다.

이에 이 장관은 "좋은 제안"이라면서 "그 동안 재난·재해에 (남북) 공동으로 대처해야한다는 문제의식이 있었고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 남북관계가 복원되면 제안하는 방법 찾아 보겠다"고 답했다. 

백민일 기자 bmi21@koreareport.co.kr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코리아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