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공수처 시급성 방증…검찰 민주적 통제해야"
野 "난데없이 야당 엮으려는 의도 뭔가…특검하자"

라임자산운용 사태의 전주(錢主)이자 정관계 로비의 핵심 인물로 지목된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
라임자산운용 사태의 전주(錢主)이자 정관계 로비의 핵심 인물로 지목된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

라임자산운용 사건의 주범인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이 야권 인사들에게까지 금품 로비를 했다고 폭로한 '옥중 입장문'을 두고 17일 정치권의 공방이 벌어졌다.

여야는 모두 '검찰 수사를 믿을 수 없게 됐다'면서도 다른 결론을 냈다. 더불어민주당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도입 필요성을 강조하며 야당에 대한 반격에 나섰고, 국민의힘은 옥중 서신의 신빙성을 문제 삼으며 '음모론'을 제기하고 특검 도입을 요구했다.

민주당 강선우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라임 사태 연루 의심 검사에 대한 감찰을 지시하며 '제 식구 감싸기' 수사 차단에 나섰다"면서 "공수처 출범이 시급한 이유를 보여준다"고 했다.

박범계 민주당 의원은 전날 페이스북에서 "이 정도면 판이 바뀌는 역대급인데 수사를 어떻게 하느냐에 달려 있다"고 했고, 김용민 민주당 의원도 17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사건조작에 현직 검찰총장 개입 가능성이 의심되는 대목이 등장한다. 윤석열 총장이 가족 사건은 외면하고, 라임과 옵티머스 사건에 총력을 기울여 반전을 시도할 것 같다는 우려는 여기저기에서 들려오고 있었는데, 이 폭로가 그 우려를 현실화시킬 수도 있겠다"고 했다.

반면 윤희석 국민의힘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옥중 서신의) 공개 이유부터가 석연치 않다. 침묵으로 일관하던 추미애 법무부 장관은 태도가 갑자기 변했다"고 말했다.

윤 대변인은 "라임·옵티머스 파장이 점점 커지는 가운데, 추 장관과 여당은 '내 편 의혹'에는 침묵으로 일관하더니 옥중 서신 한 통에 공격 태세가 사납다"며 "청와대 정무수석 로비'를 폭로했던 김 전 회장이 돌연 '윤석열 사단' '검찰개혁'을 운운하며 입장문을 공개한 이유부터가 석연치 않다"고 지적했다.

윤 대변인은 "내용의 진실 여부는 차치하고라도 옥중 서신 자체가 공개된 만큼 이제 검찰의 수사를 전적으로 신뢰하기는 어렵게 됐다"며 "독립적인 특검에 수사를 맡기는 게 가장 현명할 것"이라고 했다.

김웅 국민의힘 의원도 전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추 장관이 '라임자산운용' 사건 관련 로비 의혹이 제기된 검사들에 대한 법무부의 감찰을 지시한 것에 대해 "이제 김봉현이 강기정 (전 청와대 정무) 수석에게 5000만원을 준 것도 믿으시겠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설마 룸살롱 접대 건은 믿고, 강기정 건을 못 믿는다는 모순이 빠지지는 않겠죠"라며 "김봉현 진술에 의하면 지금 수사팀은 못 믿는다. 감찰이 아니라 특임검사, 특검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송파병 당협위원장인 김근식 경남대 교수는 17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검찰이 범죄자와 결탁한 '검범(檢犯)유착' 프레임이 그려지는 것으로, 한명숙 일병 구하기에 나오는 검범(檢犯)유착과도 유사하다"며 "이제 검언유착에 이은 '검범유착'인가. 검범유착은 야당과 윤석열 검찰총장까지 정조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박상룡 기자 psr21@koreareport.co.kr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코리아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