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도훈 "최근 대화 중 제일 좋아…한미공조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고 생각"
종전선언 등 상황관리·북미협상 재개 논의 주목…북미관계 정상화 언급도 관심
비건, 국무부 협의 후 이례적 공개입장…상황악화 방지·북에 대화의지 재확인

이도훈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부장관 겸 대북정책특별대표가 8일 오전 서울 외교부 청사에서 회담을 마치고 나와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도훈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부장관 겸 대북정책특별대표가 8일 오전 서울 외교부 청사에서 회담을 마치고 나와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부장관은 28일(현지시간)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한반도에서 외교 증진을 계속할 건설적 방안들을 논의했다며 창의적 아이디어들이 거론됐다고 밝혔다.

한미끼리는 할 수 없고 북한의 관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최근 유엔총회에서 언급한 종전선언 등을 포함하는 것으로 보이는데 이 본부장은 최근의 논의 중 가장 좋았다고 설명했다.

대북특별대표를 겸하고 있는 비건 부장관은 이날 워싱턴DC 국무부 청사에서 이 본부장과 협의한 뒤 함께 취재진과 만나 "훌륭한 만남을 가졌고 한반도 및 한미관계와 관련한 여러 이슈를 논의했다"고 말했다.

그는 "미국과 한국은 외교에 대한 전념을 계속하고 있다"면서 한반도에 항구적 평화를 달성하고 비핵화를 성취하며 모든 한국인에 밝은 미래를 가져오고 북미관계 정상화를 가져오기 위한 것이라고 부연했다.

비건 부장관은 그러면서 "오늘 우리가 논의한 창의적 아이디어들에 아주 감사드린다. 하지만 우리는 혼자서 할 수 없다. 미국과 한국은 우리끼리 할 수 없다. 우리는 북한의 관여가 필요하고 그들이 준비됐을 때 그들과의 논의에 계속 열려 있다"고 언급했다.

비건 부장관과 나란히 선 이 본부장은 "지금 주어진 상황 속에서 이 상황을 어떻게 관리하고 또 대화를 어떻게 재개를 할 것인가, 또 그 대화 속에서 비핵화와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이라는 양국의 공동 과제를 어떻게 이끌어 나갈 것인지에 대해서 다양한 방법을 얘기했다"고 밝혔다.

이어 "최근의 대화 중에 제일 좋았다고 생각한다"고 평가하면서 "앞으로도 지금 상황이 그러하듯이 한국과 미국이 공조하는 것이 그 어느때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비건 대표와 앞으로도 다양한 수단과 계기를 통해 협의를 계속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비건 부장관이 공개적으로 언급한 건설적 방안들과 창의적 아이디어들에 종전선언이 포함되는 것으로 보여 주목된다. 

전날 미국에 도착한 이 본부장은 비건 부장관과 종전선언을 논의할 것이라면서 "미국도 종전선언에 관심을 갖고 검토한 적이 많다. 얘기하면 공감대가 있을 거로 본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시간 23일 유엔총회 연설에서 종전선언을 위한 국제사회의 지지를 호소했다. 북미협상이 장기 교착을 면치 못하는 가운데 종전선언 추진을 통해 대화 재개를 모색하려는 차원이라는 관측이 나왔다. 

비건 부장관이 '북미관계 정상화'를 언급한 것도 눈에 띈다. '새로운 북미관계 수립'은 2018년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 합의사항인데 정상화라는 좀 더 구체적인 표현을 통해 북한을 협상으로 유인하려는 의도로 해석된다. 

비건 부장관이 이 본부장과 워싱턴DC에서 협의하는 일은 자주 있지만 협의 후 함께 취재진 앞에 선 것은 이례적이다. 

북한의 한국 공무원 사살이라는 중대 사건에 따른 상황 악화를 막고 북한과의 대화 재개를 위한 미국의 의지를 공개적으로 재확인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비건 부장관과 이 본부장은 질문은 따로 받지 않았다. 

백민일 기자 bmi21@koreareport.co.kr

SNS 기사보내기
키워드
#비건 #이도훈
기사제보
저작권자 © 코리아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