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대적 사업' 종료 해석도… 전문가 "'위기' 타개책일뿐, 변화없어"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018년 9월19일 평양공동선언을 발표한 뒤 악수를 하고 있다.(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018년 9월19일 평양공동선언을 발표한 뒤 악수를 하고 있다.(청와대 제공)

남북 정상이 친서 교환으로 물밑 소통에 나서고, 국가정보원과 북한 통일전선부간의 핫라인도 재가동되는 등 사실상 통신선이 복원된 가운데, 남측을 상대로 한 북한의 '대적 사업'도 마무리 수순을 밟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앞서 북한은 지난 6월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 주도로 대남 사업을 '대적 사업'으로 전면 전환했다. 김 제1부부장의 대적 사업 지시 후 북한은 6월9일 정오를 기점으로 남북 간 모든 통신선을 차단하기도 했다. 

그로부터 4일 후 북한이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일방적으로 폭파하면서 남북관계는 일촉즉발의 위기로 치달았고, 같은 달 24일 북한의 '대적 사업'은 김정은 국무뮈원장의 '대남 군사행동 계획 보류' 결정 이후 한동안 소강상태에 접어들었다. 

북한은 김 위원장의 '보류' 지시 이후 대남 비난 메시지도 삼가며 관망해왔다. 그러다 북한은 지난 16일 선전매체 '우리민족끼리'를 통해 남측의 내년도 국방예산 증가에 대해 비난 기사를 게재하면서, 3개월여간의 침묵을 깨트렸다. 

북한은 지난 20일에도 선전매체 '메아리'를 통해 대남 비난전에 나섰다. 북한은 한미 양국이 외교부 국장급 실무협의체인 '동맹대화'를 신설하기로 합의한 데 대해 "예속과 굴종의 올가미"라고 폄훼했다. 

21일과 22일에도 북한은 선전매체를 통해 한미 국방부의 '맞춤형 억제전략'과 남측의 다국적 해상연합훈련 참여 등 남측의 군사 행보에 대해 비난하며 사흘 연속으로 비난전을 지속했다. 

일각에선 북한이 수해 피해 복구 등 내부 상황이 안정화되면서 대남 비난 기조를 재개했을 가능성을 점쳤다. 또한 내달 10일 예정된 당 창건 75주년 기념일과 미 대선을 앞두고 북한이 군사 행동 전개를 위한 명분 쌓기용으로 대남 비난에 나섰다는 관측도 제기됐다. 

다만 전날(25일) 청와대가 이달 초로 밝힌 문재인 대통령-김정은 국무위원장 간의 친서 교환 시점을 볼 때, 그동안 악화일로를 걸었던 남북관계가 이미 이달 초부터 해빙 모드로 들어섰다는 해석이 나온다. 

문 대통령의 친서에 대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답신은 지난 12일 전달됐는데, 그로부터 나흘 후인 16일 북한이 선전매체를 통한 대남 비난전을 재개한 것은 남측의 지속적인 대화 촉구나 보건·방역 협력 등에 묵묵부답으로 일관했던 북한이 선전매체를 통한 대남 비난으로 소위 '간접 반응'을 보이기 시작했다는 해석이 가능하다.  

특히 이번 총격 사건과 관련, 북한의 대남기구인 통일전선부 명의의 통지문을 박지원 국가정보원장이 청와대로 들고 온 것이 알려지면서 '국정원-통전부' 간 핫라인 재가동도 확인됐다. 이 역시 남북 정상의 친서 교환 이후에 이뤄지면서, 일각에선 이 같은 정황들을 볼 때 사실상 남북 간 통신선이 복원됐다는 관측이 나온다. 

남북 정상이 물밑으로 친서를 통해 소통을 재개하고, 비선 핫라인도 살아있음이 확인되면서, 북한의 대적 사업 역시 자연스레 종료 수순을 밟는 것 아닌지 관심이 쏠린다. 

다만 일각에선 남북관계 전망에 대해 섣부른 판단은 이르다는 해석이 제기된다. 북한이 북미 간 10월 서프라이즈 가능성 등 비핵화 협상 대화 국면 전개 가능성을 염두에 둔 '상황 관리' 차원의 행보를 보였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백민일 기자 bmi21@koreareport.co.kr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코리아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