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레이 쿨릭 주한 러시아 대사와 접견
쿨릭 대사 "제재 해제가 남북대화 진전시킬 수 있어"

이인영 통일부 장관은 21일 안드레이 쿨릭 주한 러시아 대사를 만나 "남북러 삼각협력은 북동 시베리아 지역, 유라시아 대륙의 평화 번영에 기여할 수 있는 중요한 과업"이라며 남북간 대화 지지를 당부했다. 

이 장관은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 장관 집무실에서 쿨릭 대사를 만나 "철도, 가스, 관광특구 등 여러가지 사업은 남북협력과도 직결되어 있다"며 이렇게 밝혔다. 

이 장관은 "남북공동선언 이행을 위해서 저는 남북이 당장할 수 있는 인도분야와 교류협력 분야의 작은 접근부터 진척시켜 나가려 한다"며 "작은 접근을 위한 일관된 노력은 믿음과 신뢰의 시간으로 다시 이어질 것이라고 믿는다. 이 과정에서 국제사회 협력 특히 러시아의 협력은 필수적으로 요청된다"고 러시아의 적극적인 협력을 강조했다. 

이 장관은 "부산에서 출발한 열차가 연해주 모스크바 거쳐서 유럽까지 이어질 수 있는 날을 기대하면서 동북아시아와 나아가 유라시아 대륙에 평화와 번영을 위한 협력의 과정에서 한국과 러시아가 더욱 적극 협력해 나갈 수 있길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특히 이 장관은 올해 한·러 수교 30주년을 맞이한 데 대해서도 "러시아와 수교를 맺음으로서 북방외교라는 새로운 길을 개척했고, 동시에 남북간에도 대북 화해와 협력의 정책을 통해서, 때로는 획기적인 진전을 이루면서 오늘에 이르고 있다"며 "한러는 각각 신북방정책, 신동방정책을 추진하며 동북아 평화와 번영을 위한 공동의 목표를 향해 나아가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이 장관은 "아쉽게도 한반도 상황은 여전히 갈 길이 많이 남아있어 보인다"며 "평양공동선언으로 가까웠던 남북의 시간이 더 이상 진전되지 못한 데 대한 아쉬움과 또 남북이 함께 믿음과 신뢰를 갖기위해 가야할 길이 많이 남아 있으니 매우 안타까웠다"고 소회를 밝히기도 했다. 

이에 쿨릭 대사는 "러시아는 남북의 독자적 대화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며 "한반도(의) 종합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남북간 교류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특히 그는 "(러시아는) 남북간 대화(가) 이뤄지기 위해서 대북제재를 완화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게) 일관된 주장"이라며 "국제(제재 및) 유엔 제재, 미국 제재 (등을 해제)하는 것이 남북대화를 진전시킬 수 있다"고 촉구했다. 

또한 쿨릭 대사는 "유라시아 의장 회의에서 남북 간 국회의장들의 만남을 가질 수 있는 장(이 열리기를 러시아는) 진심으로 지지한다"며 남북 의장간 회동이 성사되기를 강조했다. 

앞서 박병석 국회의장은 지난 7월 쿨릭 대사와의 접견에서 남북국회회담을 제안한 바 있다. 

통일부는 접견 후 보도자료를 통해 "양측은 남북관계 개선이 한반도 및 동북아시아의 평화와 안정이라는 궁극적 목적 달성에 기여할 것이라는데 의견을 같이하고, 그 과정에서 양측이 긴밀히 소통하고 협력하기로 하였다"고 밝혔다. 

백민일 기자 bmi21@koreareport.co.kr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코리아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