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텍 공동연구팀이 누구나 쉽게 신속하게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를 진단할 수 있는 SENSR(SENsitive Splint-based one-pot isothermal RNA detection) 기술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20일 포스텍에 따르면 화학공학과 이정욱 교수와 우창하씨(박사과정), 정규열 교수, 장성호 박사 공동연구팀이 개발한 진단 기술은 30분 만에 감염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고 밝혔다.

새 기술은 코로나19 의심환자가 선별진료소에 가거나 입원하기 전에 이송 현장에서 바로 감염 여부를 확인할 수 있고 중앙집중화된 지금의 진단 체계를 보완해 코로나19에 더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공동연구팀은 "현재 코로나19 진단에 사용되고 있는 PCR분자진단법은 높은 정확도를 갖고 있지만 바이러스를 추출하거나 정제하는 복잡한 준비과정이 필요하고 숙련된 전문가와 고가 장비가 필요하지만 신 기술은 아무 준비과정 없이도 샘플 채로 바로 바이러스 여부를 검출할 수 있고 민감도가 높아 실시간으로 사용 중인 PCR진단법 수준의 정확성을 갖고 있다"고 했다.

연구팀은 이 기술을 활용해 실제 환자 샘플에서 30여분만에 코로나19의 원인인 SARS-CoV-2 바이러스 RNA를 검출해냈고 이외에도 5가지 병원성 바이러스와 박테리아 RNA를 검출해, 코로나19 외에도 다양한 병원균 검출에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을 입증했다.

이정욱 교수는 "이 기술은 RNA를 정확하게 검출할 수 있는 기술로 환자의 시료에서 별도의 처리 없이도 감염 여부를 진단할 수 있는 빠르고 간단한 방법이다.앞으로 코로나19 외에 다른 새로운 전염병이 나오더라도 1주일 이내에 이에 대한 진단키트를 설계하고 제작할 수 있어 미래의 전염병에도 대비할 수 있다"고 말했다.

네이처 바이오메디컬 엔지니어링(Nature Biomedical Engineering) 18일자(현지시간)를 통해 발표된 이 연구는 한국연구재단의 C1 가스리파이너리 사업, 신진연구사업과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의 에너지인력 양성사업의 지원을 받아 수행됐다. 

이상연 기자 lsy@koreareport.co.kr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코리아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