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원외 인사들 준비에 서병수·장제원 등 움직임 본격화
민주, "연말쯤 공천 결정"…김영춘·김해영 "당 결정이 우선"

내년 4월로 예정된 부산시장 보궐선거를 앞두고 국민의힘은 더욱 바빠지는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여전히 고심을 이어가는 모습이다. 

17일 부산지역 정가에 따르면 국민의힘에서는 현역인 서병수, 장제원 의원과 원외인 이진복, 유재중, 이언주, 박민식 전 의원, 박형준 동아대 교수 등이 보궐선거 후보로 꼽힌다. 

21대 총선 이후 1년 만에 치러지는 보궐선거인 만큼 당초 원외 인사인 이진복, 유재중, 이언주, 박민식, 유기준 전 의원이 출마를 준비하고 있다. 

이들은 모두 포럼을 구성하거나 사무실을 내는 등 선거준비에 잰걸음을 해왔다. 특히 이진복 전 의원은 <뉴스1>과 인터뷰에서 “돌아올 수 없는 강을 건넜다”며 부산시장 의지를 강하게 드러냈다. 

최근에는 다소 유보적인 입장을 보이던 현역 의원들이 적극적을 행보를 통해 내부 경쟁에 불을 붙이고 있다. 

우선 전직 부산시장 출신인 서병수 의원은 16일 BBS 라디오 '박경수의 아침저널'에 출연해 "정치는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부산시장을 4년 하다가 가졌던 꿈을 제대로 완결하지 못했다. (부산시장으로서의) 꿈은 여전히 갖고 있다"고 덧붙였다. 

서 의원은 부산시장 출신으로 오거돈 전 부산시장 성추행 사퇴에 따라 흔들리는 시정을 빠르게 정상화 할 것으로 평가받으며 유력 주자로 꼽혔지만 그동안 관련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하지만 이날 언론을 통해 부산시장 출마를 시사해 지역 정가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현역인 장제원 의원은 18일 ‘부산혁신포럼’을 발족한다. 부산발전 비전을 모색하는 조직인데 부산시장 보선 일정과 맞물리면서 다양한 해석을 낳고 있다. 장 의원은 당장 보선과 선을 그으면서도 “부산발전을 위해 무엇이든 하겠다”고 밝혀 출마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는 모습이다.

내년 4월로 예정된 부산시장 보궐선거를 앞두고 국민의힘 후보군이 점점 커지고 있다. 이번 보선이 국민의힘에 유리할 것이란 평가를 받는 가운데 치열한 당내경쟁이 벌써부터 예고되고 있다.

박형준 동아대 사회학과 교수 역시 최근 부산진구에 정책연구를 위한 사무실을 내며 부산시장 출마에 시동을 건 모습이다. 17대 국회에서 부산 수영구 국회의원을 한 그는 각종 TV프로그램에 출연해 높은 인지도를 자랑한다. 지난 총선을 앞두고는 보수통합에 앞장섰고, 선거 과정에서 공동선대위원장을 맡기도 했다. 

국민의힘 내부의 적극적 행보와 달리 민주당은 여전히 고심을 거듭하는 모습이다. 공천 자체도 결정하지 못했다.  

부산 사하갑 국회의원인 최인호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현재 민주당은 정기국회, 코로나19 대책마련, 경제 회생 등 민생을 최우선 과제로 설정하고, 이에 매진하고 있다"며 "연말쯤 당원들의 의사를 중심으로 여러 가지 판단을 통해 공천여부를 결정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의 당대표 시절 만들어진 민주당 당헌 96조 2항을 보면 '당 소속 선출직 공직자 부정·부패 사건 등 중대한 잘못으로 그 직위를 상실해 재보궐선거를 실시하게 되는 경우 해당 선거구에 후보자를 추천하지 않는다'고 명시하고 있다.

당 소속이던 오거돈 전 부산시장의 성추행 사퇴로 인한 보선으로 귀책사유가 명확해 현재 당헌당규상 민주당은 보궐선거 공천이 불가능한 상태다. 

하지만 선거를 통해 유권자의 심판을 받는 것 역시 중요하며, 최소한 선택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 역시 민주주의 원칙에 부합하다는 근거를 내세우며 공천을 주장하는 목소리가 높다.

유력 주자로 꼽히는 김영춘 국회사무총장, 김해영 전 최고위원 등은 "당헌당규상 공천을 하지 않는다고 명시돼 있다. 이런 상황에서 내년 보궐선거를 어떻게 하겠다고 이야기 하는 것은 섣부른 얘기"라며 당의 결정이 우선이라는 입장이다. 

다만 당내 일각에서는 350만 부산시정을 이끌기 위한 정책마련과 개인의 역량을 키우기 위해서는 서둘러 공천 여부를 결정하는 게 중요하다는 목소리도 높다. 당장 국민의힘은 내부 경쟁을 통해 지역 유권자의 관심을 받는 반면, 민주당은 이같은 관심에서 떨어져 있는 점 역시 이같은 주장에 힘을 더하고 있다.

지역 정치권 관계자는 “부산시장 선거는 최소한 1년 이상 준비를 해야 하는 자리다. 국회의원 선거와 다르다”며 “선거준비 과정만 놓고 보면 국민의힘이 유리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박상룡 기자 psr21@koreareport.co.kr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코리아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