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상상봉장 13곳 지난해 4월 개보수…대북제재 면제도 '협의 완료'

통일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인한 '언택트(Untact·비대면)' 시대에도 이산가족 상봉이 가능할 수 있도록 화상상봉 준비를 모두 마쳤으나, 북한의 무호응으로 인해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 

2일 통일부에 따르면, 정부는 지난해 남북 이산가족의 화상상봉을 위한 대북 물자 반출과 관련해 유엔과 제재 면제를 위한 협의를 마무리하고 화상상봉장의 개보수를 마치는 등 제반사항들에 대한 준비를 마쳤다. 

특히 화상상봉장의 경우 지난해 4월 국내 13곳에 대한 개·보수 작업을 시작해 노후화된 장비를 교체하고, 거동이 불편한 이산가족을 위해 엘리베이터나 있거나 저층으로 상봉장 위치를 변경하는 등 전면적인 공사를 마쳤다. 

통일부는 2007년 제7차 이산가족 화상상봉을 마지막으로 10년 이상 사용되지 않아 장기간 방치됐던 화상상봉장에 대한 개보수를 마친 뒤 2주간 시범운영에도 나서는 등 북측과 화상상봉에 대한 협의가 이뤄질 경우 즉각적인 상봉이 가능할 수 있도록 관련 준비를 모두 완료했다. 

영상편지 교환 사업 재개 준비도 모두 마쳤다. 통일부는 지난해 대한적십자사와 1만7000건 이상의 우리 측 이산가족 유전자 검사를 실시하는 등 이산가족의 데이터베이스 구축 사업도 꾸준히 해오고 있다. 

정부가 이처럼 화상상봉을 비롯해 영상편지 교환 등 생이별 중인 이산가족 문제 해결을 위해 나서고 있지만, 현재로서는 북한과의 협의가 이뤄지지 않고 있어 이들의 만남은 요원한 상황이다. 

이 때문에 이날 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신희영 대한적십자사 회장을 만난 후 이산가족 화상상봉센터를 둘러보기로 한 것도 북한에 "우리는 준비됐다"라는 메시지를 전하기 위한 행보로 풀이된다.

남북은 2018년 9·19 평양공동선언에서 이산가족에 대한 상설면회소 개소 및 화상상봉, 영상편지 교환 등을 합의했지만, 지난해 2월 하노이 북미 정상회담이 결렬되면서 단 한 차례의 관련 협의도 진행하지 못한 채 답보상태를 이어가고 있다. 

이 장관은 이 같은 상황 인식 아래 화상상봉장을 둘러보고, 북측을 향한 메시지를 발신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화상상봉 진행을 위한 대북제재 면제 등 제반 여건이 모두 마련됐다는 내용이 담길 것으로 관측된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산가족 상봉 문제와 관련해 "'죽기 전에 만나고 싶은 사람을 만나고, 가보고 싶은 곳을 가는 것(고향 방문)'은 보편적인 인륜의 문제로 정치적 고려 없이 최우선적으로 추진이 필요하다"며 "전면적 생사확인과 상봉 정례화 및 상시화, 이산가족 고향방문 등 다각적 교류를 통해 근본적인 문제 해결을 추진해 나가려 한다"라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이산가족 상봉 문제는 코로나19 상황을 감안해 안전하고, 화상상봉과 같은 실효적인 방식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정부는 지난해 국내 13개 화상상봉장의 개·보수와 평양 고려호텔에 있는 북측 화상상봉장에 대한 장비 지원에 필요한 경비로 총 30억9400만원을 남북협력기금에서 지원하기로 의결했다. 

백민일 기자 bmi21@koreareport.co.kr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코리아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