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복절 맞아 민간 단체 명의로 성명

북한은 광복절인 15일을 맞아 일본에게 일본군 강제 위안부와 강제 징용자 문제에 대해 사과와 배상을 요구했다. 

조선일본군성노예 및 강제연행피해자문제대책위원회는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을 통해 발표한 대변인 성명을 통해 "일본 당국은 조선 인민에게 저지른 반인륜적 범죄 행위들에 대한 국가적 책임을 통렬하게 자각하고 더 늦기 전에 진심으로 사죄하며 성의 있게 배상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위원회는 "일본 제국주의가 저지른 반인륜적 범죄 행위들은 어느 개별적 군인이나 관리의 자의에 의해 감행된 것이 아니라 국가권력에 의해 계획되고 실행된 극악한 조선민족 말살 정책의 산물"이라며 "일본 당국이 과거 청산의 책임을 모면해 보려고 아무리 애를 써도 우리를 이를 절대로 그냥 묻어두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일본의 역사왜곡 행위에 대해 "대동아 공영권의 옛 꿈을 되살리려고 하고 있다"라며 "청산되지 않은 범죄는 새로운 범죄의 온상으로 되며 불미스러운 과거를 안고 가면 갈수록 더욱 감당키 어렵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위원회는 "만약 일본 사람들도 20만 명에 달하는 자국 여성들이 외국 군대의 성노예로 전락되고 수백만 명이 열도 밖으로 강제 연행돼 무주고혼이 됐다면 그에 대해 결코 잊지 않을 것"이라며 "우리는 기어이 응분의 대가를 받아내고야 말 것이다"라고 말했다. 

민대호 선임기자 mdh50@koreareport.co.kr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코리아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