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동영 '비판', 유성엽 '중도', 손학규'침묵'…개인과 당이 처한 상황 반영

'중도개혁 제3지대'를 추진하는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 대안신당이 22일 한자리에 모였다. 공직선거법 개정에 따른 비례전담 위성정당의 출현을 비판하는 토론회였지만, 화두는 귀국한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에 쏠렸다.

이날 오전 평화당 주최로 서울 여의도 의원회관에서 열린 '선거제도 개혁과 한국정치의 대전환' 긴급토론회에는 바른미래당의 손학규 대표와 임재훈 사무총장, 평화당의 정동영 대표와 조배숙 원내대표, 대안신당의 유성엽 통합추진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이날 모두발언에서 화제는 단연 '안철수'였다. 당내에서 엇갈린 분위기와 온도차도 감지됐다.

정동영 대표는 귀국한 안 전 대표에 대해 "먼저 다당제를 만들어 준 국민의 뜻을 받들지 못한 데 대해 석고대죄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 대표는 "(안 전 대표가) 깃발을 들고 중도정당을 창당한다고 했을 때 그것은 바뀐 선거제 개혁 때문에 가능한 일일 텐데, 안 전 대표와 함께 해 온 분들은 선거제 개혁에 반대하는 입장이었다"며 "이런 모순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어떤 정치를 하든 이유가 있어야 하고 명분 가치가 있어야 하는게 그것이 먼저"라고 강조했다.

반면 유성엽 위원장은 당내 안철수 비판을 지적했다. 유 위원장은 "최근 우리 대안신당 내에서도 안 전 대표의 복귀와 발언에 대해 아주 비난에 가까울 정도로 비판을 보내는 것에 대해 지적을 했다"고 밝혔다.

그는 "분열의 분열을 거듭하는 과정에서 1차적 책임은 안 전 대표에게 있다고 생각한다"면서도 "나머지 우리들도 그 분열의 책임에서 자유롭지 못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오로지 안 전 대표만을 비판을 넘어 비난만 하는 것은 우리 제3세력의 변화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말씀드린다"고 덧붙였다.

손 대표는 토론회 주제였던 선거제 개정과 위성정당에 집중하며 통합 논의와 거리를 뒀다. 안 전 대표에 대해 특별한 언급도 없었다.

이처럼 각 당을 대표하는 인사들이 안 전 대표에 대해 각기 다른 시각을 보인 것은 개인적인 관계도 있지만 향후 정계개편이나 정당 간 합종연횡과도 관련있어 보인다.

정 대표가 안 전 대표를 강하게 비판한 것은 그외의 특별한 인연도 작용한 듯하다. 두 사람이 직접 정치적 인연을 갖게 된 것은 국민의당에서다.  

국민의당은 2015년 12월에 안철수, 천정배 등 새정치민주연합 출신 세력이 주축이 되어 만들어졌다. 2016년 2월 2일 정식 창당대회가 대전광역시 한밭체육관에서 열림으로써 공식적으로 창당됐고, 그때 정동영, 박지원 의원 등의 입당을 통해 2016년 3월 원내 의석 21석을 확보해 교섭단체가 됐다. 

19대 대선 당시 일어난 국민의당 제보 조작 사건으로 인해 안 전 대표는 정치적으로 큰 타격을 입었으나 이후 치러진 제2차 전국당원대표자대회에서 정동영, 천정배, 이언주 의원을 꺾고 당 대표에 당선됐다.

그런데 2018년 초 국민의당은 한국당에서 갈라져 나온 의원들이 만든 바른정당과의 합당 문제로 당내 갈등이 발생했다. 당시 정동영 의원을 비롯해 호남계 의원 15명이 탈당해 민주평화당을 창당하게 되었다.

앞서 정 대표가 안 전 대표를 향해 "다당제를 만들어 준 국민의 뜻을 받들지 못한 데 대해 석고대죄를 해야 한다"고 한 부분은 바른정당과의 합당을 국민의 뜻과 배치된 것으로 판단한 것이다. 정 대표 개인적으로는 분당으로 인해 소수정당으로 전락한 불만도 작용했을 법하다.

유성엽 위원장은 국민의당 시절 원내수석부대표와 사무총장을 지내며 안 전 대표와 인연이 있다. 손학규 대표는 국민주권개혁회의 의장이던 2017년 2월 국민의당과 통합하면서 안 전 대표와 직접 인연을 갖게 됐고, 현재는 안 전 대표의 거취가 최대 현안으로 그에 대해 입장을 말할 상황이 아니다.

평와당의 정 대표가 안 전 대표와 다시 손을 잡기에는 개인적으로나 당적으로도 너무 멀어진 상황이다. 제3세력 통합을 추진하는 대안신당의 유성엽 위원장 입장에선 안 전 대표가 합류 한다면 과거 국민의당의 영광을 재연할 수 있는 기대를 기질 수 있다. 손학규 대표는 안 전 대표의 바른미래당에 대한 입장에 따라 손 대표 개인의 거취는 물론, 당의 운명까지도 영향을 받을 수 있다.

결국 정동영·유성엽·손학규의 안 전 대표에 대한 각기 다른 시각은 그들 개인과 정당이 처한 상황을 말해주는 표식으로 볼 수도 있다.

김태훈 기자  thk@koreareport.co.kr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코리아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